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증서류 조작한 수입차社 "조사 적극 협조, 소비자 피해 없도록 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환경부, 29일 수입차 인증서류 조작여부 결과 발표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환경부가 29일 발표한 수입차 인증서류 조작여부 조사 결과에 대해 적발된 업체들은 최대한 당국에 협조해 소비자의 피해를 없도록 하겠다는 반응이다.

환경부는 지난 8월 폭스바겐의 인증서류 위조를 적발한 이후 최근까지 국내 15개 수입사 전체를 대상으로 유사사례가 있는지 조사해 이날 발표했다.
한국닛산, BMW코리아, 포르쉐코리아 3개 자동차 수입사의 10개 차종에서 오류가 발견됐다. 회사별로는 닛산 2개 차종(판매중), BMW 1개 차종(판매중), 포르쉐 7개 차종(판매중 3개 차종, 단종 4개 차종)이다.

환경부는 3개 수입사에 29일자로 청문 실시를 사전 통지했으며, 청문절차를 거쳐 12월 중순 행정조치를 내릴 예정이다. 위법 사실이 확인되면 해당 차종은 인증취소, 판매정지(6개 차종, 4개 차종은 이미 단종됨)와 함께 과징금(4000대, 65억원)이 부과된다.

해당 업체들은 소명기간 동안 적극 협조해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가장 많은 차종이 적발된 포르쉐는 "소비자들과 딜러의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며 "7개 모델 중 4개는 이미 단종했고 3개는 각 딜러사에 판매정지 조치를 내렸다. 적극 협조해 시장에 피해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피니티Q50', '캐시카이'가 적발된 닛산은 "2종 모두 이미 자발적으로 판매를 중지한 상태다. 이번 사안으로 소비자와 딜러에 불만을 끼쳐 죄송하다. 앞으로 관계당국 절차에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BMW코리아 측도 "소명기간 동안 환경부 조사에 적극 협조해 시장에 피해가 가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이번 행정조치에 따라 인증취소, 판매정지, 과징금 부과 처분이 내려지더라도 이는 수입사에게 내려지는 조치로 차량 소유주들은 정상적인 법 절차에 따라 차량을 구매했기 때문에 차량을 운행하거나 중고차를 매매할 때 어떠한 제한도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8월 "폭스바겐처럼 인증서류를 허위로 만들어 제출하는 사례가 수입차의 '관행'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를 근절하기 위한 전수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에 사전 조사를 의뢰했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경우 업체별로 본사에 인증서류를 요청하는 등 추가 점검을 진행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