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정된 생활과 소득 보장, 촘촘한 돌봄복지…'인천형 복지' 가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저소득층 중증환자의 조기발견에서 치료까지 전담하는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 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폐교를 활용한 치매안심 전문시설 설립 등을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등 지역특성을 고려한 '인천형 복지사업'을 추진한다.

유정복 시장은 29일 "안정된 생활과 소득 보장, 돌봄복지의 촘촘한 지원으로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보편적인 복지정책의 수혜자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은 내용의 인천형 복지모델을 발표했다.
유 시장은 "인천형 복지의 핵심은 '복지안전벨트' 구축과 '시민중심 복지 실현'"이라며 "어려움에 처한 시민 누구나 긴급지원 서비스를 통해 안정된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고, 태어나서 노년기까지 지속적이고 촘촘한 돌봄관리 실천을 통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사업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인천형 복지사업은 ▲틈새없는 인천복지 ▲고용·복지·통합일자리 ▲생애주기별 돌봄서비스 ▲공유·나눔·공감 공동체 ▲건강·안심 복지도시 등 5개 중점과제와 28개 세부사업으로 추진된다.

인천시는 긴급상황이 발생한 위기가정을 위해 긴급지원 기준을 대폭 완화(중위소득 75%→ 85%, 재산1억3500만원→1억7000만원)해 긴급생계비, 의료비 등을 확대해 '복지 시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특히 전국에선 처음으로 저소득층 암환자에 대해 검사비, 치료비, 호스피스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인천손은 약손' 의료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발달장애 정밀검사비도 지원한다. 영유아건강검진 결과 발달장애 의심소견이 있는 아동은 현재 100여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시는 또 저소득층의 소득보장을 위해 자활참여자가 취·창업에 성공할 경우 성과금을 지급해 자립에 희망을 주고 수급자로 재 진입하는 사례가 없도록 자활참여자 '희망 잡(job)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경력단절여성을 위해선 인천여성일자리지원단을 중심으로 7개 새일센터와 연계해 맞춤형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등을 실시하는 등 2018년까지 4만여명의 여성들에게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출산, 보육에서부터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까지 인천시가 함께 하는 '생애주기별 돌봄 서비스'도 강화한다.

시는 내년부터 출산가정 모두에 10만원 상당의 출산 축하바구니를 선물한다. 지난해 인천에서 태어난 신생아가 2만5500명인 점을 고려, 1인당 10만원씩 계산해 축하바구니 선물 사업 예산을 25억5000만원으로 책정했다.

셋째 이상 자녀를 낳은 산모는 집으로 직접 찾아가 산모의 산후조리를 돕는 건강관리사도 15일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지역 특성을 반영한 영아안심 보육 인천형 어린이집과 비용 절감형 어린이집을 올해 316곳에서 2020년 635곳으로 확대해 공보육 분담률을 38.32%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도심지 내 폐교를 활용해 치매안심 전문시설도 설립할 계획이다. 체조·노래·흙 도예·원예치료교실 등 신체 및 인지기능 재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치매주간보호센터 이용자의 현장학습 상설교육장으로 활용한다.

인천시는 지역사회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행복을 나누는 공동체 만들기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저소득·소외계층의 문제를 인천지역 군·구 150개 복지공동체가 우선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인천보듬 지킴이' 사업을 추진한다. 또 장애인 특수차량을 구입해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과 가족, 친구가 함께 힐링 할 수 있도록 장애인가족 공감여행을 마련한다.

시는 또 지속적인 북한도발로 인해 주민들의 불안, 트라우마 등 정신건강문제가 가중되고 있는 서해5도 지역을 대상으로 마음건강사업을 펼친다. 정신전문 인력을 배치해 정신질환자를 관리하고, 백령도 주민을 대상으로 고혈압·당뇨 합병증 예방사업을 시범 실시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이같은 인천형 복지사업 추진으로 수혜 대상이 올해 12만5000명에서 내년 25만8000명으로 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예산도 올해보다 131억원 더 늘어날 전망이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