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코레일은 지난 10일 부사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쟁의대책본부를 구성해 파업방지를 위한 직원 소통활동 및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했다. 이어 25일부터는 사장 중심의 비상대책본부로 확대해 철도노조와의 협상에서부터 열차운행 조정, 대체인력 투입, 안전대책 수립 등 파업기간 비상수송대책 전반을 총괄지휘하고 있다.
우선 원활한 중장거리 여객 수송과 수도권 지역 시민들의 출퇴근 불편 방지를 위해 KTX와 수도권전동열차 및 통근열차는 평상시와 동일하게 100% 정상 운행한다. 다만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평시 대비 60%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일부 열차 운행차질에 따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와 코레일 톡(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열차운행상황 및 파업시 열차이용에 관한사항을 게시해 안내하고 있다. 운행중지 열차를 예매한 고객에게는 SMS도 발송한다.
화물열차는 평시 대비 30% 수준을 운행한다. 코레일은 대체자원을 최우선적으로 투입해 수송력 증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철도노조는 우리 직원과 코레일의 미래에 큰 불행을 가져올 명분 없는 파업을 철회하라"고 당부하는 한편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더라도 국민들의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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