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통사, '집토끼' 사수작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통법 이후 시장 안정화
기기변경 가입 혜택·장기고객 이벤트


이통사, '집토끼' 사수작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이동통신사들이 '집토끼(기존 가입자)' 사수에 나섰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말기유통법) 이후 번호이동 가입 건수가 감소하는 등 시장이 안정화됐다고 판단을 한 것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기기변경 가입 혜택을 강화하고 장기 고객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최근 기기변경시 위약금 산정 정책을 개선했다. SK텔레콤에서는 그동안 공시지원금 제도로 가입한 고객이 다시 공시지원금으로 기기변경하는 경우에 대해서만,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제도(선택약정)로 가입한 고객은 마찬가지로 선택약정으로 가입하는 경우에만 위약금 면제 혜택을 줬다.
이번 개정으로 가입 유형에 관계없이 24개월 약정 고객은 18개월 이후, 12개월 약정 고객은 6개월 이후 기기변경을 신청하면 위약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 KT는 이미 지난 2014년 10월 선택약정제도 시행과 함께 이를 도입했고, LG유플러스는 지난 7월 개정했다.

이와 함께 이동통신사들은 기기변경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 단말기 구매 지원 프로그램 'H클럽', 지난 6월에는 'R클럽'을 출시했다. LG유플러스를 유지한 채 18개월 후 스마트폰을 바꿀 때 남은 할부금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H클럽은 출시 두 달여만에, R클럽은 출시 한 달만에 각각 누적 가입자 10만명을 돌파할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SK텔레콤도 지난달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출시에 맞춰 단말기 구매 지원 프로그램 'T갤럭시클럽'을 출시했다. KT는 2년 이상 가입한 장기 고객에게 데이터 쿠폰, 음성 통화 등을 지급하는 서비스 '팝콘'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서비스 출시 후 550만건의 혜택이 KT 장기 고객에게 돌아갔다. 비용으로 환산하면 640억원 규모다.

이처럼 이동통신 3사가 기존 고객잡기에 나선 것은 단말기유통법 시행 이후 시장이 안정화됐기 때문이다. 타사 고객을 뺏어오기 어렵게 되자, 장기 고객에 혜택을 주며 고객 이탈을 막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지난 2014년 월 평균 72만1177건이던 번호이동 건수는 올해 월 평균 59만7000건(1월~8월 기준)으로 12만건 이상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단말기유통법 전에는 번호이동 고객에게만 혜택이 돌아갔지만 이제는 기기변경 고객에게도 차별화된 혜택을 주려고 한다"며 "시장 안정화로 장기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마케팅 전략이 수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