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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읽기에 들어간 한진해운 운명…조양호의 선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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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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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유동성 위기에 몰린 한진해운 운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운명의 향배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선택에 달려있다. 25일 오후 채권단에 제출하는 한진해운 추가 자구안에 조 회장이 얼마를 써내느냐가 1차 관문이고 이에 대한 채권단의 수용여부에 따라 한진해운은 정상화 또는 퇴출의 거취가 결정된다.

채권단은 내년까지 한진해운에 부족한 운용자금 1조 2000억원 가운데 7000억원을 한진그룹이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한진그룹은 2013년부터 유상증자 등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지원해 왔고 지난 4월 조 회장이 경영권을 포기하면서 터미널과 사옥매각, 항로지분매각 등을 통해 4000억원대의 자구안을 실행중인 상황에서 그 이상은 어렵다고 밝혀왔다. 대한항공은 올 들어 한진해운 보유 지분 평가 등에서 수천억원대 손실을 보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겪고 있다.
조 회장의 선택지는 많지 않으나 고려해야할 경우의 수는 많다. 한진해운에 이미 1조원 이상을 투입한 조 회장으로서는 채권단이 요구한 수준(7000억원)을 모두 맞추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 사재출연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무리하게 계열사를 동원해서 부실기업을 지원해야 하지만 계열사 상황들도 좋지 않다. 자칫하다 그룹 전체의 유동성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 무리해서 한진해운을 살린다고 해도 조 회장과 그룹 경영진이 배임죄 논란에 휩싸일 수도 있다.

한진해운을 버린다는 것도 선택하기 어려운 카드다. 한진해운은 조 회장의 부친인 고(故) 조중훈 창업주가 한진그룹을 육해공(陸海空) 수송제국으로 일군 그룹의 산 역사다. 현대상선은 정상화에 성공했지만 현대그룹에서 산업은행 자회사로 새로 출범하면서 현대그룹을 떠났다. 현대상선의 전례(前例)가 있다고 해서 산업은행이 한진해운까지 자회사로 품을 수도 없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조 회장은 채권단이 납득할 만한 수준과 그룹 전체의 유동성위기를 불러오지 않는 수준 등을 감안해 최소 4000억원에서 최대 6000억원 수준의 금액을 써낼 것으로 알려졌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300억원)보다 많은 수준의 사재출연과 함께 ▲선박금융 일부 상환유예 계획 ▲대한항공 유상증자 확대 ▲27%대의 용선료 조정방안 ▲한진해운 해외터미널 추가매각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한진해운으로부터 자구안을 받으면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열어 수용 여부를 결정한다. 자율협약 종료시점인 내달 4일 전인 내주 초에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이 자구안을 수용하면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 채권단 출자전환 등 나머지 자율협약 조건이 순조롭게 이행될 전망이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한진해운이 자구안을 수정해 다시 제출해야 하지만 물리적으로 쉽지 않다. 자율협약이 종료되는 9월 4일까지 자구안이 최종 수용되지 않으면 한진해운은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된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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