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국정화 '진실게임'…모두 '악마의 편집' 주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野 국정화 '진실게임'…모두 '악마의 편집' 주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 "독재라는 표현을 북한에는 2번, 남한에는 24번이나 썼다" vs "북한에 대해 독재라는 단어보다 더 부정적 표현을 많이 썼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두고 여야의 진실게임이 한창이지만 객관성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는 현재 김일성 주체사상 소개, 6·25 전쟁 책임 여부, 친북성향, 건국 등을 놓고 각각 유리한 방향으로 교과서 뒤지기에 혈안이 돼있다. 특히 여야는 교과서 좌편향 여부를 놓고 각자 '악마의 편집'을 통해 공방을 가열시키고 있다.
14일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나서 금성출판사 문제집을 사례로 '친북 편향'을 지적했다. '더 고등학교 한국사'라는 문제집 246쪽에 "만경대에 온 이유는 김일성 생각이기 때문이다. 이곳은 우리에게 성지이다"라는 표현을 문제 삼은 것이다. 여당은 이것이 주체사상 옹호라고 해석했다. 하지만 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5일 "김 대표가 지적한 표현은 말풍선에 북한주민의 가상 대화를 꾸며 넣은 것"이라며 "북한의 우상화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가상 대화"라고 반박했다.
與野 국정화 '진실게임'…모두 '악마의 편집' 주장 원본보기 아이콘

금성출판사 교과서 407쪽도 논란의 대상이다.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해당 교과서의 김일성 주체사상탑 설명이 주체사상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유도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참고자료에 '주체사상은 김일성주의로 천명되면서 반대파를 숙청하는 구실 및 북한 주민을 통제하고 동원하는 수단으로 이용됐다'고 적어 주체사상을 명확히 비판하고 있다"고 받아쳤다.

6·25 전쟁의 책임여부도 각각 다른 서술을 근거로 대립을 거듭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미래엔 교사용 지도서에서 "6·25 전쟁은 이데올로기의 대리전이자 민족 내부의 갈등이 얽혀 발발한 것"이라는 서술을 언급했다. 남북모두에게 전쟁 책임이 있단 식의 서술이 잘못됐다는 취지에서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1950년 6월 25일 새벽, 북한은 전면적으로 남침을 해왔다"는 내용이 언급된 것을 근거로 새누리당의 주장이 억지라고 강조한다.

이 밖에 국가 정통성, 소련군에 우호적 설명, 북한묘사 등을 놓고 여야의 대립은 지속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일부 교과서에 수록된 "대한민국은 정부 수립, 북한은 국가 수립"이라는 표현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1948년 8월 15일을 '대한민국 수립'일로 보는 것은 건국론자들의 주장과 일치하며 임시정부의 법통과 헌법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소련군 묘사도 논란거리 중 하나다. 비상교육 교과서에서 소련군을 해방군으로, 미군을 점령군으로 묘사했단 이유에서다. 새정치연합은 "점령이란 표현은 소련을 설명할 때 표현됐다"고 반박했다.
與野 국정화 '진실게임'…모두 '악마의 편집' 주장 원본보기 아이콘

더불어 김재춘 교육부 차관은 12일 "북한에 대해서 독재라는 표현은 2번, 남한에 대해서는 24번이나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새정치연합은 즉각 반발했다. 유 의원은 "북한에 대해선 독재라는 단어 보다 더 부정적인 표현이 다수"라면서 "세습체제 33회, 우상화 15회, 개인숭배 10회, 독재·권력독점 35회, 유일지배체제 26회 등이 총 119회에 걸쳐 서술돼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양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실게임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이래서 바꿔야 합니다'라는 소책자를, 새정치연합은 '친일독재교과서를 위한 정부여당의 거짓말 그리고 진실'이라는 자료를 각각 배포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