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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사태가 뭐길래…국내외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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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사진자료=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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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지난 8일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이 디젤엔진 배기가스 조작 사태와 관련해 직접 사과했지만 후폭풍이 쉽게 잠잠해지지 않을 전망이다.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토마스 쿨 사장은 "고객들 신뢰를 저버린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모든 부분을 낱낱이 파악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폭스바겐은 토마스 쿨 사장이 국감 증인 출석일인 이날 언론에 지면광고를 통해 사과문을 게재했다. 사태발생 20여일 만이다.

앞서 폭스바겐그룹은 자동차 승인검사 때처럼 엔진과 바퀴만 구동되고 핸들이 움직이지 않을 때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핸들 등 조향장치를 사용하는 실제 운전 시에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자동으로 꺼지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사실이 미국 등에서 적발됐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1일부터 폭스바겐 차량이 미국과 유럽에서 문제가 된 것처럼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하는 '임의 설정' 장치를 장착했는지 조사를 시작했다. 자동차 연비 관련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조작사실이 확인되면 연비 재검증을 실시할 방침이다.
폭스바겐그룹은 내년 1월부터 배기가스 조작 파문에 연루된 폭스바겐, 아우디 등 자사 브랜드 디젤 차량을 전량 리콜할 계획이다.

이번 사태에 따른 후폭풍도 거세다. 호주 일간지 디오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이번 사태가 불거진 이후 호주 폭스바겐 차량 소유주 1000여명이 집단소송에 참여하기로 했다. 국내 소비자들은 폭스바겐을 상대로 잇달아 계약 취소 및 매매대금 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하고 있다. 법무법인 바른은 '폭스바겐 및 아우디 자동차 배출가스 조작에 따른 매매계약 취소 및 매매대금반환청구' 2차 소송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기했다.

한국수입차협회(KAIDA)에 따르면 배출가스 조작 파문을 일으킨 폭스바겐의 지난달 국내 신규 등록 대수가 지난 8월(3145대)에 비해 7.8% 줄어든 2901대로 집계됐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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