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소비자 59%가 쇼루머, 온라인 장보기 지출액 가장 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전체 가구 중 59%가 쇼루밍, 온라인 쇼핑 가장 활발
전체 쇼루머 중 ‘쇼루밍만’ 하는 쇼퍼는 18%, 역쇼루밍도 하는 ‘옴니 쇼퍼’는 41%
온라인 쇼퍼 중 크로스오버 쇼핑 안 하는 ‘순수 온라인 쇼퍼’ 12%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국내 전체 가구 중 59%가 쇼루밍족(族)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체 쇼루머 중 '쇼루밍만' 하는 쇼퍼는 18%, 역쇼루밍도 하는 '옴니 쇼퍼'는 41%로 나타났다.
쇼루밍은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쇼핑몰의 전시장으로 변하는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보다 저렴한 온라인이나 전화, 방문판매 등 다른 유통 경로를 이용하면서 생겨난 현상이다.

8일 칸타월드패널이 국내 1000 가구를 대상으로 일상소비재 구매 시 '크로스오버 쇼핑행태'에 대해 분석한 결과, 국내 전체 가구의 59%가 소비재 구매 시, 최근 1년 내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 비교 후, 최종 구매는 온라인에서 해본 적이 있는 쇼루머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18%는 '쇼루밍만' 하는 쇼퍼이며, 41%는 쇼루밍과 역쇼루밍 둘 다 하는 '옴니 쇼퍼'다.

쇼루밍은 해본 적이 없지만, 반대로 상품 정보는 온라인에서 취합한 후 구매는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해본 적이 있는 역쇼루머(7%) 또한 크로스오버 쇼퍼에 속하지만,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쇼핑에 더 친숙한 특징을 보였다. 즉, 온라인 쇼핑을 전혀 하지 않는 순수 오프라인 쇼퍼(21%) 다음으로, 가장 오프라인 채널 의존도가 높은 쇼퍼 그룹이다.
전체 쇼루머 59% 중에서도 '쇼루밍만' 하는 18%의 쇼퍼들이 가장 온라인 채널 이용률이 높고, 쇼루밍과 역쇼루밍을 함께하는 '옴니 쇼퍼'가 그 다음으로 소비재 온라인 쇼핑 지출액이 컸다.

.

.

원본보기 아이콘

쇼루밍을 해본 적이 없는 순수 온라인 쇼퍼(12%)는, 역쇼루머보다는 활발하게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지만, 쇼루머와 옴니 쇼퍼와 비교해보면 온라인 쇼핑 지출액이 더 적었다.

전자제품, 패션ㆍ잡화 같은 고가 품목뿐 아니라 식료품, 생활용품 같은 일상소비재 또한 쇼루밍을 한다는 것은, 편의성, 가격할인과 같이 온라인 채널 이용을 통해 얻는 전반적인 효용성 및 만족도가 크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처럼 온라인이 제공하는 효용성에 눈을 뜨고,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계속해서 적극 활용했다.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 했어도, 다시 온라인몰을 방문해 쇼핑을 마치는 것도 크게 수고스럽게 느끼지 않는다는 얘기다.

젊은층일수록 이러한 성향은 뚜렷했다. 20~0대를 살펴보면, 역쇼루밍만하는 소비자는 거의 없었다. 한편 쇼루머와 옴니 쇼퍼를 합한 전체 쇼루머의 비중은 두 연령대 모두 77%로 가장 온라인 쇼핑을 활발히 즐기는 '온라인 헤비 쇼퍼' 그룹이다.

반면, 중장년층, 특히 50대 중에서는 순수 오프라인 쇼퍼(44%)는 물론, 역쇼루머의 비중 또한 12%로 높고, 전체 쇼루머의 비중은 30%에 그쳤다. 아직까지는 최종 구매채널로서 오프라인에 대한 친숙도가 더 높은 셈이다.

오세현 칸타월드패널 대표는 "소비재 구매 시 오프라인 매장을 일종의 '쇼룸'으로 활용하는 쇼루머들은 기본적으로 온라인 장보기에 매우 숙련된 소비자들"이라며, "온라인 쇼핑몰이 이미 주요 최종 구매채널로 자리잡았고, 그 비중이 점차 커짐에 따라, 이를 둘러싸고 리테일러는 물론 브랜드들도 새로운 경쟁의 판 위에서 각축전이 펼쳐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