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자는 일, 여자는 가정" 우리 시부모님만 그런게 아니었구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배우자와 직장이 있는 고졸 이하 남성 고령자' 역할구분 의식 강해

(아시아경제 DB)

(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엄마가 아이를 맡아 키워야지. OO이 아빠가 돈을 버니 넌 복직하지 말고 아예 그만두는 게 어떠니."
결혼 4년차, 3살 아기 엄마인 전모(35)씨는 이번 추석 연휴에 시부모님으로부터 직장을 그만두란 소리를 몇 번이나 들었다. 한 대학교에서 무기계약직으로 근무하는 전씨는 2년의 육아휴직을 마치고 다음달 복직을 앞두고 있다. '직장 생활을 계속 하고 싶은데요'라는 말이 혀끝까지 올라왔지만 멋쩍은 웃음으로 대신할 수밖에 없었다.


전씨 시부모와 같이 남녀 성 역할을 구분하는 고령자가 전체의 5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통계청 '2015 고령자 통계'를 보면 지난해 대한민국 65세 이상 고령자의 52.7%가 '남자는 일, 여자는 가정'이라는 전통적인 성 역할에 대해 찬성했다. 이는 비고령자 중 찬성 응답자 비율(32.8%)보다 19.9%포인트 높다.

특히 성 역할 구분에 '적극 찬성'한다고 답한 비율은 고령자(10.8%)가 비고령자(5.0%)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

고령자 중에서 성 역할 구분론에 동의하지 않는 이도 47.3%로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다만 39.2%는 '약간 반대', 8.1%는 '적극 반대' 입장을 밝혀 성 역할 탈피에 대한 인식이 선명하지 않은 모습이었다.
통계를 종합해보면 남녀가 각자의 역할에 맞게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대표적 고령자 유형은 '배우자와 직장이 있는 고졸 이하 남자'다.

성 역할 찬성자는 65세 이상 인구 중 남성(59.5%)이 여성(47.9%)보다 많았고 교육 수준별로는 고졸 이하(55.4%), 대졸 이상(54.1%), 중졸 이하(52.8%), 초졸 이하(51.6%) 순이었다. 취업자(53.6%) 비율이 미취업자(52.4%)에 비해 약간 높았다.

또 가정에서 늘 배우자와 함께하는 고령자(54.0%)에게서 사별·이혼자(50.7%)보다 높은 성 역할 구분 의식이 확인됐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