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인가구 증가로 1인가전 인기도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1인 가구, 맞벌이 증가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이에 맞춘 가전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형 가전업체들도 1인가구에 맞춘 제품을 내놓으며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9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최근 가전업체들은 1인 가구에 맞춘 작고 실용적인 제품이나 기존 가전을 도와주는 기능을 갖춘 제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우선 업체들이 주력하는 부분은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소형 냉장고와 세탁기, 3인용 압력밥솥 등 작지만 성능은 좋고 디자인까지 예쁜 제품들이다.

삼성전자의 ‘슬림스타일’은 폭과 깊이는 줄이고, 높이는 키운 소형 냉장고다. 최근 출시되는 냉장고가 대부분 1000ℓ대 대용량인 데 반해, 슬림 스타일은 3분의 1인 336ℓ다. LG전자는 좁은 주방이나 원룸에서 사용하기 편한 191ℓ 미니 냉장고인 ‘꼬망스’를 내놓으며 소형 냉장고 시장에 뛰어들었고, 동부대우전자도 120ℓ, 80ℓ 크기의 초소형 냉장고 ‘더 클래식’를 출시했다.

혼자서도 ‘집밥’을 해먹는 이들을 위한 미니밥솥도 인기를 얻고 있다. 쿠쿠전자의 3인용 밥솥은 2009년 출시 이후 매년 꾸준히 매출이 늘었다. 특히 올해 1~3월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0% 상승했다.
정보기술(IT)에 익숙한 20~30대를 겨냥한 21대 9 화면비의 곡면 모니터(사진)는 인기다. 화면을 4개까지 분할 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TV를 보면서 PC작업을 하는 등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LG전자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34인치 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올해 29인치, 34인치 제품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캠핑이 늘어나면서 미니빔 TV도 인기다. LG전자는 상반기에 미니빔 TV 월 판매량이 5000대에 육박 하는 등 전년동기대비 50%나 판매량이 증가했다.

세탁기 시장도 비슷한 상황이다. 삼성전자의 소형 전문 세탁기 ‘아가사랑 ’은 최근 국내 판매량 60만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동부대우전자는 최근 기존 대용량 김치냉장고의 4분의 1 크기인 1~2인 가구를 겨냥한 초소형 스탠드 김치냉장고를 내놨다.

1인가구 비율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1인 가구 비율이 2000년 15.6%에서 2014년 25.6%, 2035년 34.3%로 크게 늘고 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