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아우디, 벤틀리, 부가티, 포르쉐 등 12개 브랜드를 보유한 폭스바겐은 지배구조도 상당히 복잡하다. 인수합병(M&A)을 통해서 덩치를 키워 세계1위 자동차 시장 등급에는 성공했지만 이 과정에서 잉태된 복잡한 지배구조는 잦은 경영권 다툼의 원인이 됐다.
경영권 다툼의 정점에는 창업주인 페르디난트 포르쉐의 손자와 외손자가 있다. 현 폭스바겐그룹의 이사회 의장인 볼프강 포르쉐가 손자, 전 의장인 페르디난트 피에히가 외손자다.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슬하에 아들인 페리 포르쉐와 루이제 포르쉐를 뒀다. 볼프강 포르쉐 의장은 페리 포르쉐의 장남이고, 페르디난트 피에히 전 의장은 안톤 피에히-루이제 포르쉐 부부의 넷째 아들이다. 폭스바겐그룹의 대주주는 지분 50.7%를 보유한 포르쉐홀딩스이며, 포르쉐홀딩스는 포르쉐와 피에히가문이 100%를 보유하고 있다.
손자와 외손자간 경영권 다툼은 2008년 포르쉐가 폭스바겐 주식을 매집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당시 포르쉐는 창업주의 친손자인 볼프강 포르쉐 회장 소유였고, 폭스바겐은 외손자인 페르디난트 피에히 회장이 갖고 있었다.
볼프강 포르쉐 회장은 아우디, 부가티, 람보르기니 등 9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었던 폭스바겐그룹에 대한 적대적 M&A를 시도했다. 포르쉐는 폭스바겐 지분을 절반 넘게 매입하며 거의 손에 넣는 듯 했다. 하지만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자금조달에 문제가 생기면서 거꾸로 폭스바겐그룹에 인수됐다.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터지면서 피에히 전 의장에게 다시 기회가 왔다. 빈터코른 CEO가 사퇴하자 포르셰 스포츠카 사업부문 대표인 마티아스 뮐러(62)를 지원해 폭스바겐그룹 신임 CEO로 앉혔다. 피에히 전 의장은 1977년 뮐러를 아우디 견습생으로 채용했으며 2009년 포르쉐 CEO에 임명했다.
찰스 마이클 엘슨 델라웨어대학 기업지배구조 센터장은 이번 배출가스 사기극의 원인을 분석한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폭스바겐 이사회는 피가 흘러넘치는 전장과 같았다”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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