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타·금타, '노조파업'에 속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한국타이어 노조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 압도적인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한국타이어 노조는 1962년 설립 후 53년간 단 한 차례도 파업을 하지 않았다. 지난주 파업에 돌입한 금호타이어에 이어 한국타이어 노조도 파업을 가결함에 따라 타이어 업계가 파업으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24일 한국타이어 노동조합은 21일부터 23일까지 실시한 쟁의행위에 대한 찬반투표 결과 86.3%의 찬성률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투표에는 조합원 4700명 중 4434명이 투표해 4056명이 찬성했다.
한국타이어 노조는 지난 1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해놓은 상태로 조정 절차가 끝나면 결과에 따라 언제든 파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

양측은 임금 인상안을 놓고 그동안 첨예하게 대립해왔다. 노조는 기본급 6.7% 정률 인상, 정기 상여금 850% 통상임금화, 호봉승급 근속연수 증가에 따른 세분화 등의 요구안을 제시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정기 상여금 600%를 통상임금화한다는 전제 아래 통상임금을 4.9% 인상하고 물가상승률 0.9%를 감안해 기본급 1%를 인상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측의 실적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어 노사간 협상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타이어의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2.5% 줄어든 1조6200억원, 영업이익은 20%나 감소한 2011억원에 그쳤다. 판매단가 하락과 환율하락, 매출감소 등이 이유다.
업계 2위 금호타이어는 전면파업 일주일을 넘기며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다. 사측은 생산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 인력을 투입하고 있지만 매출손실은 불가피한 상태다. 17일 파업에 들어간 이후 현재까지 약 300억원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2분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나 줄어든 550억원의 영업익을 올렸다.

파업 기간 중 진행된 교섭에서도 접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임금피크제 도입 철회와 성과금 지급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임금피크제는 추후 논의할 수 있지만 임금피크제를 도입하지 않고는 일시금도 지급할 수 없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에 밀리는 상황에서 국내 시장에서도 경영난을 겪고 있어 3분기에도 생산량이나 매출 달성이 쉽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