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자다는 2012년 독일 로켓인터넷이 론칭한 B2C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현재는 '동남아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만큼 현지 최대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잡았다. 특히 베트남에서 월 1200만명의 접속자 수와 5000만건의 페이지뷰를 기록하는 등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36%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KOTRA에 따르면 지난해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2년 대비 6배 가까이 성장한 30억 달러 규모다. 사용자 1인당 소비액도 2012년 대비 5배 증가한 145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해외 전자상거래 대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면서 COD(Cash On Delivery)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이 급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주문 상품 전달 시 물류업체가 대금을 현금으로 징수하는 것으로 신용카드와 인터넷 뱅킹 이용률이 낮은 현지 사정에 적합한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박상협 KOTRA 호치민무역관장은 "한류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에 긍정적이지만 실제 믿고 살 수 있는 상품은 부족했다"며 "현지 인지도가 높은 라자다는 우리 중소기업에게 효과적인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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