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너를 기억해' 표절 논란에 권기영 작가 하는 말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너를 기억해'. 사진제공=CJ E&M

'너를 기억해'. 사진제공=CJ E&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KBS2 새 월화드라마 '너를 기억해'에 표절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해당 드라마의 권기영 작가가 입장을 밝혔다.

23일 새벽 KBS2 '너를 기억해' 공식 홈페이지 시청자 게시판에는 자신을 작가지망생이라 소개한 정다희씨의 글이 게재됐다. 정씨는 "'너를 기억해'를 보고 소재가 너무 똑같아 궁금증이 생겨 글을 남긴다. 내 작품의 창작연월일은 2014년 3월 10일로 2014년 8월 21일에 저작권 등록을 했다. 2년을 준비하고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CJ를 비롯한 타방송사 공모전에 제출한 작품"이라고 운을 뗐다.
정씨는 "캐릭터가 프로파일러 엄마와 11세, 7세 남자 형제가 나온다. 이 두 형제 중 형은 선천적 소시오패스이고 동생은 후천적 소시오패스다. 엄마는 형제가 어릴 때 소시오패스인 것을 알게 되고 아이들을 지키려 지하실에 가둔채 홈스쿨링을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리고 10년 후 아이들을 세상 밖으로 꺼내고 일이 시작된다. '너를 기억해' 아역 설정과 부모. 그 부모가 아이를 지하실에 가둔다는 점과 '세상으로부터 널 지키고 세상을 너로부터 지켜낼 거야'라는 대사가 있던데 내 시놉시스 엄마 캐릭터 설명에 '아이들로부터 짓밟힐 사람들을 지켜내야 했다'라는 설명이 있다"며 "내 캐릭터의 엄마 직업도 국내 유일무이한 민간인 프로파일러인데 여기서 아버지 캐릭터도 국내 1호 프로파일러다. 평범한 소재가 아닌데 상당히 유사한 부분이 있다. 작가님 저작권 등록일이 언제인지가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네티즌들은 진실 해명에 대한 목소리를 높였고 결국 권기영 작가와 제작진이 표절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권기영 작가는 "소재의 유사성에 관한 글이 올라왔다는 얘기를 듣고 글을 읽어보게 됐다. 내 저작권 등록일은 2014년 7월17일이고 2013년 말부터 노상훈 감독과 작품 기획을 시작했다. CJ E&M에 언제 공모를 내셨는지 모르겠지만 제작사나 방송사로부터 다른 기획 중인 작품에 관한 그 어떤 소스도 들은 바 없다"고 못박았다.

또 "저작권 등록 제목은 초기 제목이었던 '헬로 몬스터'다. 등록 시놉시스 상의 이중민 캐릭터 설명에 국내 1호 프로파일러인 것과 '아들 현을 잠재적 살인마로 판정하고 괴로워하다가 아들로부터 세상을 지키기 위해, 세상으로부터 아들을 지키기 위해 격리 감금한다'는 설명이 돼있다. 사건 당시 사라진 동생 역시 설정돼 있었다"고 전했다.

'너를 기억해' 제작진은 "CJ E&M 드라마 공모전은 파일이 아닌 인쇄본 한 부로 심사를 진행한다. 탈락작은 바로 폐기 처분하기 때문에 외부로 유출되거나 당사자 이외의 사람이 볼 수 없는 구조다. 제작진 역시 정다희의 작품을 본 적도 없다. 또 '너를 기억해'는 권기영 작가와 노상훈 감독이 지난해부터 기획, 시놉시스, 대본 작업을 함께해 온 작품이다. 정다희 작품보다 시기적으로도 앞서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다희씨는 "초기 시놉과 저작권 등록증을 찍어 메일로 보냈다. 창작이 2014년 3월10일로 찍혀있고 당시 공모전 접수는 공표 인정이 안된다 해서 공표월일은 못 적었다. 처음 시놉과 대본을 제출한 건 2014년 3월 CJ 공모전"이라며 재차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정씨는 "나 또한 영화 '그놈목소리'를 보며 마지막에 실제 범인 목소리가 나올 때 '이 영화관에서 지인이 이 목소리를 듣고 알아채면 얼마나 재밌을까'하는 생각을 했고 단막극으로 옮기려 했을 때 영화 '공범'이 나왔다. 특이한 소재가 두 사람의 머리에서 비슷한 시기에 동시에 나오는 것 또한 아예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부모 중 한쪽이 프로파일러고, 두 형제 중 한명은 완전한 싸이코패스 혹은 소시오패스고 한 명은 평범한 아이였지만 형 혹은 동생의 농간질에 부모가 속아넘어가 지하실에 갇히고 홈스쿨링을 받는다는 것이 단순 소재의 유사성으로 치부되기엔 어렵다. 내 작품을 타 공모전에 냈을 때 표절로 판명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점점 가열되는 표절 공방에서 중요한 건 날짜다. 정다희씨는 2014년 3월10일 창작을 마쳤고 2014년 8월21일 저작권 등록했다고 주장했다. 권기영 작가는 지난해 말부터 작품을 준비해 2014년 7월17일 저작권 등록을 마쳤다고 했다. 이 모든 증거는 감독과 주고받은 메일에 남아있다고 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권기영 작가 메일 공개하면 표절 논란 없어질 듯" "정확한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흐지부지 넘어갈 일이 아니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설득력있는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