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종룡 앞에서 금융연 돌직구 "무늬만 기술금융 지양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존 거래기업 대환·연장 비중 높아 실효성 떨어져"

임종룡 금융위원장

임종룡 금융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금융연구원이 임종룡 금융위원장에게 현재 기술금융 실태를 두고 '무늬만 기술금융'의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내달 기술금융 개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29일 금융위원회는 기술금융 종사자들과 함께 제6차 금요회 겸 기술금융 간담회를 개최했다. 자리에는 기술신용평가기관(TCB), 기술금융데이터베이스(TDB), 시중은행, 금융연 등이 참석했다.
금융연은 지난달 실시한 기술금융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주요 은행은 기술금융을 여신관행 내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실제 자금이 필요한 초기단계 기업에 대한 기술신용대출 비중이 작고, 기술력 반영의 실제 효과가 미미한 기존 여신거래기업에 대한 대환·연장 등의 비중이 높아 무늬만 기술금융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또 기술신용평가가 금융기관의 신뢰성을 확보할 만큼 충실하게 실시되지 못하고 언급했다.

금융연 관계자는 "은행의 기술신용대출이 자금이 더욱 필요한 기술기업에 지원되도록 하고, 기술신용평가 품질 제고를 위한 유인체계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은행 측은 "국내 은행의 중기대출 잔액 대비 기술신용대출 잔액은 약 5% 수준에 머물고 있다"라며 "기술금융 정착을 위해서는 일선 영업점의 경험이 더욱 축적되어야 하고 기술신용평가도 정확하고 신속하게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TCB 관계자는 "은행이 비용절감 등을 이유로 약식평가를 요청하고 있다"라며 "표준평가와 약식평가에 대한 실시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앞으로는 모험자본 투자 비중을 늘려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고, 특히 리스크가 높은 창업기업에 대해서는 대출 방식보다는 엔젤투자자 및 벤처캐피탈을 통한 기술금융을 지원해야 한다고 논의했다.

정부는 '기술금융 현황 및 개선방안'을 수립, 내달 3일 제4차 금융개혁회의 의결을 거쳐 발표하겠다고 했다. 임 위원장은 "기술금융 활성화는 일회성 정책이 아니며 중도에 포기하거나 중단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 기술신용대출을 은행의 중소기업 여신시스템 내 항구적으로 정착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