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장현 광주시장, 청년고용 확대에 역량 집중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자리부문 최우상 상금 2억원 청년고용 투입"
"창업보육센터 활성화 예산 15억원 조기 집행"
"광주형 일자리창출 모델 용역결과 7월중 발표"


[아시아경제 노해섭 ]광주시가 지난해 청년고용 증가율 및 취업자 수 증가율 1위의 성과를 거두면서 고용노동부 주관 ‘2015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올해도 청년고용 확대에 시정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시는 이번 최우수상 시상금으로 받은 2억원을 청년일자리 사업에 재투입하기로 하고, 올 하반기에 청년창업가 정신을 북돋우기 위한 ‘도전! 청년 창업가 페스티발’과 지역의 젊은이들에게 취업기회 확대를 위한 '2015청년 일자리 한마당’ 등 일자리 창출 사업에 쓰기로 했다.
또한 광주시와 광주상공회의소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을 토대로 강소기업 육성을 통한 좋은 일자리 공급 확대, 지역청년의 우선고용, 취업정보 상호공유, 기업 맞춤형 일자리 사업의 발굴에 더욱 협력해갈 방침이다.

더불어 전국 최초로 광주시가 순수 지방비를 지원해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예비 창업가 발굴·육성의 산실인 ‘광주Pre-BI(창업보육)센터’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지원예산 15억원을 조기 집행하고, 내년에는 지원규모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시가 그동안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확대해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대정부 건의활동을 한 결과 최근 지역인재 채용할당제, 채용목표제, 가점제 확대 등을 정부정책으로 확정·발표하게 된 것도 지역청년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정부발표에 따르면 빛가람혁신도시 13개 공공기관은 한전 1000명 등 올해 1979명을 채용할 예정이며, 그 중 지역인재 채용 규모는 246명(12.4%)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장현 임금모델’로 전국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광주형 일자리창출 모델’구축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가 7월중에 발표될 예정으로 있으며, 이를 통해 전기·수소차 등 그린카 혁신클러스터 조성, 자동차 100만대 조성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여 청년고용 확대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윤장현 시장은 청년들의 눈물을 닦아주지 못하는 행정이나 정치는 미래가 없다며 청년일자리 문제에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이번 일자리정책 최우상 수상을 계기로 다시 한 번 청년고용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시정의 역량을 모아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