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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2단계 구간 개통 하루 앞…기대반 걱정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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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종합운동장 27분 단축효과…서울시, 혼잡우려 8663번 버스 무료화

9호선 2단계 구간 개통 하루 앞…기대반 걱정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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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28일 개통되는 지하철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신논현~종합운동장역)의 혼잡 심화우려가 여전하다. 일단 강서와 강남간 이동시간을 짧아지지만 승차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 서울시는 승객 분산을 위해 투입한 급행순환버스를 한시적으로 무료화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 중이다.

서울시는 28일 오전 5시31분 연장구간 개통에 나선다. 이에 김포공항에서 종합운동장까지 소요시간이 종전보다 27분 단축된다. 급행열차 기준 38분 걸리게 된다. 문제는 출ㆍ퇴근시간대의 혼잡이다. 시에 따르면 개화~신논현역 구간은 하루 승객의 25.1%가 출근시간대에 몰려 혼잡도가 240%까지 치솟기도 했다. 이 때문에 시는 9호선 승객을 분산하기 위해 가양~여의도를 순환하는 급행버스 8663번을 신설, 하루 45회 운행했다.
2단계 구간 개통 이후에는 승객이 하루평균 44만명(3월 기준)에서 16만명이 늘어난 60만명(연말, 추정치)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지하철 차량 증차가 내년 상반기 이후에나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까지 지하철 혼잡 심화가 불가피한 셈이다.

시는 이 같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8663번 급행버스(기존요금 850원)를 한시적으로 무료화 하고, 염창~여의도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도 추가 투입키로 했다. 8663번 투입 후 539명(23일 기준)의 출근시간대 승객을 분산시키는데 성공했지만, 분산 목표치인 2100명에는 여전히 미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대책에도 극심한 혼잡이 계속될 경우 시는 출근시간대 급행-완행 열차 간 운행조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급행열차와 완행열차의 비율은 1대 1로 유지되고 있는데, 빠른 이동이 가능한 급행열차에서 극심한 혼잡이 빚어지고 있는 만큼 운행비율을 조정하겠다는 것이다.
김경호 시 도로교통본부장은 "9호선과 운영 형태가 비슷한 일본 도쿄 외곽순환선의 경우 혼잡도가 230%에 이르면 급행열차 운행을 조정해 승객을 분산시키고 있다"며 "개통 이후에도 혼잡상황에 따라 운행비율 조정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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