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매매가 돌파 직전"…서울 아파트 전세가율 90% 넘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부지역 매매-전세가격 차이 1000만원 불과
경기도에서는 매매가격 넘어선 전세도 등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전셋값이 고공 행진을 이어가면서 서울에서 전세가율(매매가격 대비 전셋값 비율)이 90%를 넘는 아파트들이 속출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아예 전세값이 매매가격을 넘어서는 아파트도 등장했다.
22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서울 성북구 종암동 '종암SK아파트' 전용면적 59㎡형의 경우 전세가율이 96.4%를 기록했다. 이 아파트의 전셋값은 지난달 6일 기준 2억4000만원을 기록했다. 실거래가격은 2억4900만원으로 전셋값과 매매가격의 차이는 900만원에 불과했다.

재건축 이주 등으로 전셋값이 치솟고 있는 강동구도 암사동에서는 '선사현대아파트' 전용 59㎡형의 전셋값이 지난달 3억3000만원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달 매매 물건이 3억4000만원에 팔린 것과 비교하면 1000만원 싼 셈이다. 이 아파트의 전세가율은 97%로 강동구 평균 전세가율(62.3%)과 34%포인트 이상 차이가 벌어진다.

이처럼 전셋값이 매매 가격과 맞먹을 정도로 치솟은 것은 전세 물건이 자취를 감추고 있기 때문이다. 물건 자체가 없다 보니 월세 시세와 별개로 전셋값만 천정부지로 뛰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민은행 조사 결과 지난달 말 기준 전국의 아파트 전세가율은 70.2%로 1998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평균 전세가율은 서울이 평균 66.1%, 경기도가 69.5%로 아직 70%에 못 미치지만 실제 개별 아파트의 전세가율은 80%를 넘어선 곳이 부지기수다.

고양시 화정동 '옥빛주공15단지' 아파트 전용 59㎡형은 지난달 신고된 전셋값이 1억7500만원으로 같은 달 거래된 매매가격 1억9900만원의 88%에 달했다.

화성시 병점동 '한신아파트' 전용 60㎡는 지난달 거래된 전세가가 최고 1억7000만원으로, 역시 같은 달 거래된 매매가격 1억6900만원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셋값이 급등하면서 아예 집을 사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서울 성북구 상월곡동 '동아에코빌 아파트'의 경우 지난 1월에 신고된 매매 건수가 10건인데 비해 순수 전세 계약 건수는 단 3건에 그쳤다. 강동구 암사동 '선사현대아파트'도 전 주택형을 통틀어 지난달 전세계약 건수는 9건인데 비해 매매건수는 10건으로 더 많았다.

전셋값이 매매가격에 육박하면서 일명 깡통 전세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깡통전세는 전셋값이 매매가격에 육박하거나 더 높아 나중에 집이 경매 등에 넘어가면 전세 보증금을 되돌려받기 어려운 경우를 말한다.

부동산114 관계자는 "최근 전세난이 서울에 이어 수도권으로 확산되면서 일부 지역에선 한동안 외면받던 보증부 월세까지 물건이 달릴 정도"라며 "매매가에 육박하는 고가 전세는 집이 경매로 넘어가거나 집값이 하락할 경우 전세보증금을 날릴 수도 있으므로 계약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