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오는 27일 2015회계연도(10월~12월)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아이폰의 실제 판매량을 공개한다. 이 때 아이폰의 중국 판매량이 미국 판매량을 처음으로 뛰어 넘었다는 사실도 드러날 예정이다.
그는 "애플은 앞으로 미국 보다 중국 시장에서 뭔가를 더 하려 노력할 것"이라면서 "애플이 성장하는데 중국이 얼마나 중요한 시장인가를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앞서 스위스 투자은행 UBS는 최근 보고서에서 지난해 10~12월 애플 아이폰 판매량 6930만대 가운데 중국 비중이 35%로 미국 24%를 추월했다고 발표했었다. 1년 전만 해도 중국과 미국의 아이폰 판매 비중은 각각 22%, 29%로 정반대였다.
FT는 아이폰의 빠른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가 스마트폰 출하량 기준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움직임이 비틀거리고, 토종 저가 스마트폰 업체 샤오미의 약진이 두드러진 상황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고 평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애플이 지난해 중국 최대 이통통신회사 차이나모바일과 제휴하고 10월 최신작인 아이폰 6의 중국 판매를 시작한 것이 아이폰 판매에 터닝포인트(전환점)가 됐다고 보고 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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