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정수석 '항명사퇴'…말 못할 비밀 있나, 靑쇄신 대타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8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직속상관인 비서실장의 지시를 거부하는 '항명'을 하고, 청와대가 즉각 그의 해임을 결정하는 믿기 어려운 일이 벌어진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표면적으로는 국회의 정치공세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게 항명의 이유지만, 현실적으로 발생하기 어려운 일들이 연속해 일어난 데는 모종의 시나리오가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은 9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하라는 김기춘 비서실장의 지시를 거부하고 사의를 표명했다. 이후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민정수석이 여야 합의사항과 비서실장의 지시를 따르지 않은 데 대해 인사권자(대통령)에게 해임을 건의하는 등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문건유출 사건이 자신이 민정수석에 보임한 지난해 6월 이전에 발생한 일이라 잘 알지 못하며, 자신의 국회 출석 여부가 정치공세로 변질된 데 대한 불만을 터트린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지난 25년간 특별한 경우 외에는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하지 않는 것이 관행으로 정착돼 왔던 것인데, 나쁜 선례를 남기지 않기 위해 출석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설명도 민 대변인을 통해 전했다.

하지만 과거 민정수석의 국회출석이 다섯 번이나 있었고, 설사 출석이 적절치 않다는 판단을 했어도 직속상관인 김 실장의 명령을 현실적으로 수석비서관이 '거부'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로 받아들여진다. 김 실장은 김 수석의 법조계 대선배(각각 사시 12기, 24기)이며 공직기강이 가장 확실한 청와대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한편 김 수석은 국회에서 야당 의원들의 질문공세에 몰려 청와대와 박근혜 대통령을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만들지 않겠다는 판단을 했을 수도 있다. 문건 유출 사고는 김 수석의 근무 이전 일이지만, 최근 검찰 조사 과정에서 민정수석실이 최모ㆍ한모 경위를 회유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민정수석실 책임자인 김 수석의 해명이 필요하다.
국회에서의 질의응답을 통해 이 사안을 둘러싼 의혹과 파문이 오히려 증폭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퇴를 통한 불출석이란 결단을 내린 게 아니냐는 분석이 가능해진다.

바라보는 방향을 조금 바꾸면 12일 있을 박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을 염두에 뒀을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김기춘 비서실장과 실세 비서관 3인방(이재만ㆍ정호성ㆍ안봉근 비서관)의 거취문제 등 청와대 인적쇄신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든 언급해야 하는데, 김 수석의 '해임'으로 이를 대신하는 모양새를 만들 유인도 있어 보인다.

그러나 김 수석 본인의 해명이 모두 진실이라면, 그의 사퇴는 '나쁜 선례'를 만들지 않는 것과 박 대통령이 대답해야 할 곤란한 질문의 추가를 맞바꾼 결정이 될 수도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박 대통령은 김 실장과 3인방에 대한 유임을 결정하고 그에 대한 설명으로 "추후 수사에서 잘못이 발견된다면 일벌백계 하겠다"거나 "경제활성화를 위해 국정안정이 필요하다"는 명분을 내세울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는 박 대통령 지지층을 중심으로 충분히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 명분이지만, 청와대 고위 참모진 간 '항명파문'이 벌어질 정도로 공직기강이 무너졌다는 비판이 더해짐에 따라 박 대통령은 파문 당사자들을 유임시키기 위한 명분 하나를 3일안에 추가해야 하는 곤혹스러움을 떠안게 된 셈이기도 하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