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소비자경보 발령
26일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금융사를 사칭한 대출사기범이 '정부에서 취급하는 서민 대출을 소개해 준다'며 공탁금 명목으로 돈을 편취하는 등 대출사기 피해 민원이 계속 접수되고 있다. 특히 이들은 발신번호 조작을 통해 금융사 대표번호를 사용하고 "○○캐피탈에 근무하는 ○○○"이라고 이름까지 밝혀 소비자들이 쉽게 속고 있다.
또 2금융권 대출을 1금융권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준다며 실제로는 고금리 대출을 받도록 유도한 후 알선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출모집인이 대출을 권유한 후 저금리 전환대출을 약속했다면 거짓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대출모집인 조회시스템(www.loanconsultant.or.kr)에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금융사 직원을 사칭해 대출알선 문자메시지를 보낸 후 주민등록증 사본, 체크카드, 통장사본 등의 정보를 수집해 피해자 명의로 대출 후 잠적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금감원은 대출신청을 위해 팩스, 카카오톡 등으로 제공된 신분증, 통장사본 등은 대출사기에 이용될 수 있으니 제공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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