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제네시스', 기아차 '쏘렌토' 부분파업 영향 상쇄…르노삼성, 2년7개월來 최대 판매
한국GM, 1~9월 누적 기준 역대 최고 판매실적 유지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국내 완성차업계가 지난달 신차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지난달 부분파업 등 공급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신형 제네시스, 신형 쏘렌토 등이 판매실적을 견인했고, 르노삼성자동차는 뉴 SM7 노바 등 신차효과로 내수·수출 모두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1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는 9월 총 판매대수가 전년 동월 대비 6.7% 증가한 38만9748대로 집계됐다. 국내 판매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3% 증가한 4만7789대, 해외 판매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7.2% 늘어난 34만1959대로 조사됐다.
현대차는 신차효과 외에 9월 판매 증가 요인으로 ▲지난해 발생한 부분파업의 기저효과 ▲전주공장 주간 2교대제 도입에 따른 대형 상용차 판매 증가 등을 꼽았다.
기아 는 국내·해외 판매 모두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와 해외에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0.2%, 19.6% 증가한 3만8605대, 19만3297대를 판매했다. 총 판매대수 증가율은 19.7%다.
기아차의 해외 판매는 K3를 비롯해 스포티지R, 프라이드 등 수출 주력 차종들이 견인했다. K3 3만3729대, 스포티지R 3만751대, 프라이드 2만4891대, K5 2만1532대 순이다.
르노삼성은 신차효과로 지난달 판매실적이 2년7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르노삼성의 지난달 내수 판매, 수출 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0.1%, 68.6% 증가한 5954대, 1만530대로 집계됐다. 총 판매대수 증가율은 47.1%로, 르노삼성은 지난달 2012년 2월 이후 월 기준 최대 판매실적을 달성했다.
내수 판매는 뉴 SM7 노바, SM5 디젤, QM3가 견인했다. 특히 뉴 SM7 노바의 경우 기존 SM7 모델에 비해 2배 이상의 판매 신장을 보였다. SM5는 지난 7월 출시한 SM5 디젤모델이 SM5 전체 판매 물량의 47%를 차지했다.
수출실적은 지난달 26일 첫 선적을 시작한 닛산 로그 물량에 힘입어 2012년 2월 이후 2년7개월 만에 1만대를 돌파했다. SM3의 경우 2011년 3월 이후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 닛산 로그와 함께 수출 실적을 이끌었다.
KG모빌리티 는 내수 판매와 수출 실적 간 희비가 엇갈렸다. 내수 부문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14.9% 증가한 5094대를 판매했지만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2.5% 줄어든 5251대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대비 총 판매대수 감소율은 0.2%다.
쌍용차는 "추석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축소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판매가 감소했다"며 "하지만 누계 판매 실적은 내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한국GM은 내수 판매, 수출 실적이 전년 동월 대비 일제히 감소세를 보였지만 올해 누적 기준 내수 판매는 회사 출범 후 최대 실적을 유지했다.
한국GM의 1~9월 누적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11만421대로 집계됐다. 2002년 회사 출범 이후 1~9월 기준 역대 최고의 연간 누적 내수 실적이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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