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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운전 생활화로 온실가스 배출 34%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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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교통안전공단 '제5차 친환경 경제운전 활성화 워크숍' 개최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국토교통부는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경제운전을 생활화·활성화하기 위해 지자체 공무원·군인 등을 대상으로 '제5차 친환경 경제운전 활성화 워크숍'을 24일 대전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제운전은 교통수단을 운행하는 방법, 습관 등을 개선해 연료소비와 온실가스배출을 감축하는 것을 말한다. 친환경성·경제성·안전성·편리성·에너지 절약 등을 지향하는 운전으로 '에코드라이브'라고도 한다.

경제운전 활성화는 교통부문 가운데 에너지 소비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의 95%를 차지하는 자동차, 건설기계, 농기계 등의 에너지를 절감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워크숍에서 '지속 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의 개정 내용을 설명한다는 계획이다. 개정안에는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교통·물류 활동이 원활한 시·군의 행정·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교통물류체계의 실효성을 높이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지방 교통물류발전계획 수립, 교통물류 체계의 지속 가능성 조사·평가, 특별대책 지역 지정, 특별종합대책 수립·시행 대상이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인구 10만명 이상인 시로 개정돼 현재 163개 지자체에서 73개로 줄어들 전망이다. 현재는 모든 시·군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실효성은 떨어지고 지자체의 부담은 크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교통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전략, 경제 운전 보급사업 현황 등도 소개된다. 2010년부터 경제운전활성화 사업을 대행하고 있는 교통안전공단은 교통체계를 환경친화적·에너지 절감형 중심으로 개편, 2020년까지 교통 부문의 온실가스를 배출전망치(BAU) 대비 34.3%(3680만t) 감축할 계획을 발표한다.

이 밖에도 서울시와 공군본부의 온실가스 감축 우수사례도 발표된다. 서울시는 승용차요일제와 공회전 제한지역 설정 등을, 공군본부는 경제운전 교육시스템 설치와 경제운전 실천 활동 등의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제운전 교육·홍보 강화로 2020년까지 경제운전 참여율 30% 달성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총 203만t 감축 목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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