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원내대표 주례회동 '한달'..성과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방선거 이후 지금까지 5차례 만남..원구성·박대통령 회동 성과 거둬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여야 원내대표의 정기 회동이 정국 방향의 가늠자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달 6·4지방선거 직후 시작된 주례 회동은 여야간 소통 강화와 함께 민감한 현안을 다루는 정국 분위기를 읽는데도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지난달 9일 첫 만남을 가진 이후 지금까지 5차례 회동했다. 기간으로 따지면 한 달 남짓이다.
첫 회동 당시 여야는 19대 후반기 원구성 문제로 갈등을 빚었다. 정보위원회의 전임 상임위화, 예산결산특위의 상임위화, 상임위 산하 법안소위 복수화 등이 원구성을 가로막는 요소였다.

2주간 밀고당기기 끝에 여야 원내대표는 같은 달 23일 회동에서 법안소위 복수화를 제외한 나머지 안건을 타결하고 공전했던 국회를 정상화하는데 합의했다.

물론 여야간 험난했던 논의과정도 회동에 임한 원내대표 발언에서 짐작할 수 있었다. 이보다 앞선 같은 달 16일 열린 두번째 회동에서 이 원내대표가 "박 원내대표가 설사 저에게 심한 말씀이 있어도 끝까지 박 원내대표를 모시고 선진화되고 성숙된 국회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하자 박 원내대표는 "이 원내대표님은 항상 포용하는 노력을 한다고 이해하는데 웃음 뒤에는…뒷말은 생락하겠다"는 뼈있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원구성이 당초 일정보다 늦어졌지만 여야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을 많이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6월 30일 여야 원내대표 모임에서는 인사청문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국무총리 후보자가 청문회 문턱도 밟지 못하고 잇달아 낙마한 직후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청와대 인사시스템도 보완하고 국회도 현재 청문 제도를 손보는 게 어떨까 생각한다"고 밝혔고 새누리당은 곧바로 제도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조직하기도 했다.

지난 10일 열린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간 회동 역시 원내대표 정기회동의 결과라는 분석이다. 여당 원내대표가 야당과의 만남을 박 대통령에게 제안한 게 직접적인 이유지만, 여야원내대표간 회동이 성과가 없었다면 청와대와의 만남은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평가다.

이와 함께 세월호특별법 통과를 위해 양당 정책위의장과 소관 상임위 간사로 구성된 여야 합의체를 구성해 6월 임시국회 회기내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도 회동의 중요한 성과로 꼽힌다.

이 원내대표는 최근 기자와 만나 "그동안 여야는 서로 차 한잔도 하지 않을 정도로 거의 교류가 없었다"면서 "원내대표 회동을 계기로 여야 소통이 확대되면 궁극적으로 일하는 국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