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억에 달하는 과도한 공사 비용, 친환경적이지 않은 공사 방식, 졸속 추진.. 학내 우려 목소리 높아
백양로 재창조 프로젝트는 당초 2만여평을 재개발해 '차없는 백양로'를 만들어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지하 1·2층은 편의·교육·연구·주차시설로 쓰고 지하 3·4층은 주차시설로 쓸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계획안은 4번이나 변경됐고 결국 공간 전체의 70%가 주차장으로 쓰이는 것으로 바뀌었다. 총 1050대의 주차공간 중 800대는 연세대 의료원에 할당될 예정이다. 또 백양로 재개발에 반대해 온 신촌상인들에게 야간과 주말에 할인된 가격으로 주차장을 제공하기로 결정됐다.
900억에 달하는 공사 비용도 논란이다. 연세대 측은 순수하게 교비를 사용하지 않고 '모금'방식으로 900억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지만 900억이란 돈을 백양로 개발에 쓰기보다 더 시급한 일에 사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즉 교수 인원과 강좌 확충, 장학금 재원 마련 등 당장 학생 복지와 관련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는 것이다. 연세대의 한 교수는 "학생들에게 배정된 5300억의 예산에서 장학금을 위한 예산은 3000억밖에 확보가 안됐다. 나머지 2300억원은 다른 곳에서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서 백양로 개발에 거액을 쓴다는 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친환경 공간'을 창조하겠다는 백양로 재창조 프로젝트의 공사 방식이 전혀 '친환경'적이지 않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지하 내 굴착 방식이 아닌 지상에서 파헤쳐 내려가는 공사로 인해 평지의 80% 이상이 파헤쳐져 오래된 나무가 뽑히는 등 캠퍼스 중앙은 '공사판'으로 변했다. 대학 측은 백양로의 상징과도 같은 나무들을 다른 곳으로 이식하겠다고 했었지만 실제로는 이식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잘려져 나갔다. 현재 연세대 교수 20여명은 유일하게 남은 은행나무 앞에 천막을 치고 불침번을 서면서까지 이 나무를 지키고 있다.
그러나 '연세 캠퍼스를 사랑하는 교수들의 모임' 소속 서길수 경영대 교수는 "개발 계획안이 4번 바뀐 후 대부분의 평교수들은 올해 3월에 나온 최종안의 내용을 몰랐다. 그나마 교수들이 최종안의 문제점을 깨닫고 공청회를 요구하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학교 측과 논의하려 했지만 무시당했다"며 "학교 측은 실질적은 의견 수렴은 하지 않고 형식적인 회의만 개최해 의견 수렴을 한다는 시늉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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