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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美 누적판매대수 200만대 돌파.. 24년만에 이룬 대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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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美 누적판매대수 200만대 돌파.. 24년만에 이룬 대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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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쏘나타의 미국 누적판매대수가 200만대를 넘어섰다. 미국시장에 진출한지 24년만의 성과다.

8일 현대차에 따르면 쏘나타는 지난 1989년에 처음으로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 올해 상반기에만 약 10만3000대가 팔려 누적 판매대수 200만4339대를 달성했다. 누적판매대수 200만대를 달성한 모델은 아반떼(미국명 엘란트라)에 이어 두 번째.
쏘나타는 미국진출 초기 쏘나타Ⅱ를 시작으로 쏘나타Ⅲ, EF 쏘나타, NF 쏘나타, YF 쏘나타까지 총 5번 탈바꿈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판매대수 23만대를 기록해 현대차의 미국시장 성장세를 이끌었다. 지난 6월에는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 신차품질조사에서 중형차 부문에서 2위를 차지했다.

친환경 모델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2011년에 투입돼 누적 판매대수 4만대를 넘어섰다. 2년 만에 이룬 성과다. 이 모델은 지난 5월 미국 자동차 전문 컨설팅 업체 오토퍼시픽의 '2012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부문'에서 고객 만족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신차 보유고객 7만5000여명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성능, 품질, 안전성, 상품성 및 편의성 등 총 48개 항목에 대해 종합적인 품질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다.
쏘나타의 성장세에 힘입어 현대차의 미국 누적 판매대수는 지난 2월말 누적 기준 800만대를 넘어섰다. 누적 판매대수 800만대 중 약 4분의 1이 쏘나타였다. 판매한 차량을 일렬로 늘어놓을 경우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를 5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와 맞먹는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가 미국에 진출한 이후 24년이 지났다”며 “쏘나타가 닦아 놓은 기반 덕분에 다양한 차종이 미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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