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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연비왕]'역대 최대' 아경 연비왕대회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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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세티로 참여한 이동흠씨 종합 우승..실연비 37km/ℓ

[2012연비왕]'역대 최대' 아경 연비왕대회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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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국내 최고 친환경 운전자를 발굴하는 ‘2012 아시아경제 연비왕대회’가 24일 오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하남IC 인근 한국도로공사 경기지역본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번 제5회 아시아경제 연비왕 대회는 친환경 운전 참가자들의 열기로 뜨거웠다. 올해 일반 참가팀은 지난해 보다 1개팀이 늘어난 68개팀(국산차 52팀, 수입차 8팀, 고연비부문 8팀), 기업 3개팀에 달했다.
연비왕 대회는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에코드라이브 운동을 범국민적 프로젝트로 끌어올리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코스는 서하남IC에서 북충주IC 구간을 왕복하는 총 200km 구간에서 실시됐다. 이 구간에서 가장 적은 연료를 소모한 팀이 우승을 하게 된다. 시속 80km로 주행할 경우 3시간 내외면 완주가 가능한 거리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정한 심사를 위해 차종과 배기량별로 세분화했다. 특히 국산차와 수입차 부문에 이어 고연비부문(경차, 디젤, 하이브리드)을 신설했다. 국산 승용차는 가솔린(1000~1600cc, 1600~2000cc, 2000cc초과), RV·SUV(2000cc이하, 2000cc 초과), 수입차는 승용차와 RV·SUV 구분 없이 가솔린, 경차·디젤·하이브리드차량을 포함한 고연비 부문에서 각각 우승팀을 선정한다.
이번 대회는 참가자들이 기록한 연비는 대체적으로 지난해보다 향상됐다. 평소 연비주행에 관심이 높았던 운전자들이 대거 참석한 결과하다. 참가자들은 1~4회 대회 결과를 분석하고 다양한 연비 절약 팁을 습득해 이번 행사에 적용했다.

수입차 가솔린 부문 우승자 강병휘씨는 "타이어 공기압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보다 다소 높을 수록 연비향상에 좋은데 평상시에도 자주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조절해 놓고 있다"고 말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는"대회가 해를 거듭할 수록 성적이 좋아지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전체 우승을 차지한 이동흠(38)씨는 2003년 2월식 라세티를 타고 4조 국산 승용가솔린 1000~1600cc부문 A그룹에 출전했다. 200km 구간에서 5.378ℓ의 연료를 사용해 무려 37.189km/ℓ의 실연비를 기록했다. 연비향상율은 265.632%에 달했다.

올해가 두번째 참가인 이씨는 "지난해 정말 아깝게 조 1위를 놓쳤다"며 "일년간 자동차 동호회에서 연비를 줄일 수 있는 락업 클러치, 퓨얼컷 주행 등을 배우고 이를 생활속에서 실천하며 연비왕대회를 준비했다"고 우승 비결을 밝혔다.

출전 전 "조 1위는 무난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는 그는 전체 우승에 대한 소감을 "대박"이라는 한단어로 표했다. 이날 함께 출전한 직장 삼보컴퓨터 동료 정명신(38)씨도 4조 1위상을 차지해 겹경사가 됐다.

"직장동료들과 함께 동호회에서 연료절감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며 오토 차량의 특성을 공부했다"는 그는 "오늘 조수석에 앉을 파트너로는 직장동료 중 가장 몸무게가 가벼운 사람을 섭외했다"며 장난스런 미소를 짓기도 했다.

부문별 우승자는 배용호씨(국산 승용 가솔린 2000cc 초과), 박희국씨(국산 승용 가솔린 1600cc~2000cc A그룹), 김동휘(국산 승용 가솔린 1600cc~2000cc B그룹), 정명신씨(국산 승용 가솔린 1000cc~1600cc A그룹), 김병희(국산 승용 가솔린 1000cc~1600cc B그룹), 조윤한씨(국산 RV&SUV 디젤 2000cc이하), 서정주씨(국산 RV&SUV 디젤 2000cc초과), 강병휘씨(수입차 전차종 가솔린 전차종), 이지원씨(고연비부문 경차·국산승용디젤·수입디젤·하이브리드)가 차지했다.

참가자들의 면면도 관심이었다. 소방관이면서 최연소 참가자인 이선도(24)씨는 "평소 빨리 빨리가 몸에 밴 소방대원이지만 오늘 만큼은 저속 운행 하겠다"며 "작년에 이 대회에 참가해 3위 성적을 거둔 부장님으로부터 순위권에 드는 비결을 전수받았다"며 "대회 참가에 앞서 인터넷을 통해 저속운행 방법 등도 철저히 숙지했다"고 말했다.

참가한 차량 중 가장 오래된 1993년식 기아차 세피아를 몰고 온 정하진씨는 "오래된 차지만 평소 부품을 자주 교환하고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대회에 참가해 그동안 쌓은 실력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대회를 계기로 친환경 운전 습관을 갖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선도씨는 "평소 '빨리 빨리'를 강조하는 직장 문화 탓에 신속함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그지만 이번 대회를 계기로 친환경 운전 습관을 갖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김필수 교수는 "국내 여러 연비왕대회가 있지만 아시아경제 대회 시스템이 가장 체계적"이라면서 "연비 절감 기술 등이 향상됨에 따라 내년에도 좋은 성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아시아경제신문이 주관하고 지식경제부, 환경부, 한국도로공사, 에너지관리공단, 교통안전공단,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등이 후원했다.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S-OIL, 현대오일뱅크, 한국타이어, SK네트웍스, 한국GM, 르노삼성자동차, BMW그룹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국토요타, 아우디코리아, 폭스바겐코리아 등이 협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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