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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설계기준 정립.. 예산절감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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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 경험적 수치에만 의존해온 교량설계 기준이 정립됐다. 이에 건축물의 안정도를 높이고 건설 예산을 줄일 수 있게 됐다. 해외 시장 진출도 쉬워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7일 신뢰도 이론에 근거한 '도로교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교량 설계에서 안전도를 확보하는 허용응력법과 강도설계법을 활용할 때 경험적으로 결정된 하중모델과 계수를 이용해 해외 시장 진출에 어려움이 있었다. AASHTO LRFD(미국), Eurocode(유럽) 같은 선진국의 신뢰도 기반 설계기준이 선점했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2003년부터 5년에 걸쳐 서울대학교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도로공사 등에서 "교량해석 및 설계 선진화 연구"를 시행해 국내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도로교 설계기준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했다. 2009년 하반기부터는 도로교 설계기준 기준화 작업에 착수해 다수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회의, 의견수렴 및 공청회 등을 거쳐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을 제정했다.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은 다년간에 걸쳐 실측된 자료와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정량적 분석을 토대로 결정된 하중모델과 계수를 적용하며, 교량 구조물이 설계에서 요구하는 각각의 한계상태(극한한계상태, 극단상황한계상태, 사용한계상태, 피로한계상태)를 벗어날 확률을 제한함으로써 일관된 안전성과 경제성을 추구할 수 있는 선진화된 설계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은 국제표준화기구(ISO) 등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신뢰도기반 설계기준이다. 허용응력법과 강도설계법에 머무르던 국내의 교량설계기술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의 해외 교량설계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기술적 발판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예산 절감 효과도 있다. 강교의 경우 평균 13.5~19.3%의 강재절감이 가능하게 되는 등 불필요하게 과도한 보강재 활용 등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재료와 시공 기술의 발전에 따라 국제적인 수준의 안전율도 확보할 수 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기준 정비를 통한 건설분야 녹색성장 기반 구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국토부는 이번에 제정된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을 3년의 유예기간을 동안 교육 및 홍보를 한 후 현장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설계예제 개발 등 실무기술자를 위한 기술지원도 적극적으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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