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뇌물·청탁'에 대한 공무원들의 생생한 '증언' 들어봤더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 감사관실, 설문조사 결과 공무원 40%가 "부정 부패, 발각되지 않는 경우가 훨씬 많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친한 친구인 모 공무원이 주말에 술 한 잔 하자고 부르기에 나갔더니 고급 룸살롱으로 데려가더라. 박봉에 어떻게 이렇게 비싼 술 집을 가냐고 놀라 말렸지만 룸에 들어갔더니 국내 1~2위에 손꼽히는 대형 건설회사 직원이 먼저 와 있더라. 알고 보니 건설회사들의 '사전 로비'를 위한 접대 자리였다. 건설업체들은 턴키 입찰 등에서 심사위원에 선정될 가능성이 있는 고위 공무원ㆍ전문가ㆍ교수 등 '후보군'들을 상대로 '자기 편'으로 만들어 놓기 위해 미리 미리 접대를 하고 내기 골프에서 돈을 잃어 주는 등 '관리'를 한다고 한다."(인천시 공무원 A씨)

"요즘 공무원들은 접대 골프를 갈 때 절대 자기 차를 끌고 가는 등 신분을 노출시킬 소지를 남기지 않는다. 택시를 타고 가고, 예약도 남의 이름으로 한다. 혹시 금품을 주고 받더라도 대포폰을 이용해서 접촉해 현금으로 고속도로 같은 곳에서 아무도 모르게 받는다. 꼬투리를 잡힐 만한 짓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얼마 전부터 검찰이 수사에 들어간 모 호텔 매각 의혹을 봐라. 수백억원의 특혜가 오갔는데, 금품 로비가 없었겠냐? 그런데 누구도 아직까지 처벌받지 않았다. 그만큼 철저히 '연막'을 잘 친다는 얘기다."(인천시 공무원 B씨)
"공무원들도 부서나 직종 나름이다. 일반 행정업무나 보고 정책을 다루는 부서는 로비나 금품이 오갈 여지가 거의 없다. 그러나 토지ㆍ건축 등 인허가 관련 부서, 공사ㆍ시설 조성을 담당하는 부서 등의 공무원들은 '꽃 보직'이다. 한마디로 '로비 앞의 등불'이다. 인천시로 말하자면 종합건설본부, 도시철도건설본부, 상수도사업본부, 인천경제청 인ㆍ허가 관련 부서, 건축ㆍ도시계획ㆍ교통 관련 부서 등이 이에 해당된다. 큰 액수의 이권이 걸려 있고, 공무원들의 영향력이 막강하기 때문에 관련 업체들은 학연 지연 혈연은 물론 금품ㆍ향응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로비에 나선다."(인천시 공무원 C씨)

공직 사회의 어두운 뒷면에 대한 인천시 공무원들의 생생한 증언이다. 이처럼 정부ㆍ지자체의 공직 비리 근절 및 공무원들의 자정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권과 맞물린 공직 사회의 부패가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인천은 전국에서 가장 개발 사업이 활발한 곳이어서 그만큼 공무원들의 이권개입·뇌물 수수·청탁 등 부정 부패도 날뛰고 있는 곳이다.
이는 인천시 감사관실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난다.

시 감사관실은 올 상반기에 공무원 4705명을 대상으로 청렴도에 대한 자체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응답자중 40%인 1891명이 "부패 행위가 발각되지 않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답했다. 공직사회에서 여전히 뇌물 수수 등 부정 부패가 만연하고 있다는 점을 공무원들도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27명의 공무원이 지난 1년간 업무와 관련해 실제 금품ㆍ향응을 주고 받은 사실이 있다고 응답한 것도 주목된다.

또 26명의 공무원이 지난 1년간 예산(여비, 업무추진비, 경상비) 등을 사적 또는 목적 외로 사용한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밖에 135명의 공무원이 "업무와 관련해 지인으로부터 부탁을 받고 남에게 일 처리를 잘 해 달라고 청탁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해 업무와 관련한 청탁도 만연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