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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 新성장동력은 '블레이드&소울'과 '길드워2'(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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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엔씨소프트가 올해 공개되는 신작 온라인게임 '블레이드&소울'과 '길드워2'의 성과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국내 및 중국 시장에서는 '블레이드&소울'이, 북미·유럽 시장에서는 '길드워2'가 출시되면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두 게임이 1분기 실적 집계 결과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인 엔씨소프트의 향후 성장의 열쇠인 셈이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1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1554억원, 영업이익 461억원, 당기순이익 40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 분기 대비 매출 2%가 감소한 수치다.

우선 엔씨소프트 측은 최근 국내 비공개테스트(CBT)가 진행되고 텐센트를 통한 중국 서비스도 결정된 '블레이드&소울'이 국내와 중국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재호 엔씨소프트 CFO는 17일 열린 2011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텐센트와의 블레이드&소울 계약은 샨다게임스와의 아이온 계약 때와 큰 차이는 없지만 기대가 크고 중국 시장도 성장했기 때문에 기존 보다 좋은 조건으로 체결됐다"며 "텐센트는 블레이드&소울 성공을 위한 적절한 파트너로, 이 게임의 중국 시장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CFO는 중국 상용화 시점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전 게임들의 경우 국내 상용화 이후 6~12개월 정도가 지난 뒤 해외 시장에 출시했다"며 "중국의 경우 판호 획득 등의 문제도 있고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일정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과거 출시 게임과 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엔씨소프트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기대하고 있는 '블레이드&소울'에는 '아이온' 2배 정도의 개발비가 투자된 것으로 보인다. 이 CFO는 "블레이드&소울은 과거 아이온 보다 당연히 많은 금액이 투자됐다"며 "이를테면 아이온에 200~300억원의 개발비가 들어갔다면 블레이드&소울에는 400~500억원 정도가 투자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는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길드워2'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이 CFO는 "길드워2는 북미와 유럽에서 가장 기대하고 있는 게임으로 브랜드파워가 크다"며 "이 게임을 출시하면 초창기 매출이 상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당연히 누적 개발비 이상의 매출이 창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호 CFO는 "블레이드&소울은 국내에서 4월 첫 비공개테스트(CBT)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8월 2차 CBT를 준비하고 있고 길드워2도 하반기에 CBT를 시작할 예정인 만큼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며 "2012년 이후로 이 같은 대작 출시를 통한 급격한 성장 모멘텀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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