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가 화답한 이건희의 묘한 발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말은 이번에도 선문답(禪問答)에 가까왔다. 칭찬인지 조롱인지 분간하기 힘든, 묘한 뉘앙스였다. 통찰력을 지닌 사람은 그 속을 읽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헛다리를 짚었다.

이 회장은 28일 오전 8시20분께 삼성전자 서초동 사옥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국민연금 등 연기금의 의결권 행사에 대한 생각을 묻자 "별로 신경 안쓴다"고 했다. 경영권 방어에 대한 자신감이 묻어났다.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장관급)이 지난 26일 공적 연기금의 주주권 행사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이 회장을 공격한 사실을 염두에 둔 것이었다.
곽 위원장은 "삼성전자의 경우에도 현재 국민연금이 2대 주주로서 보유지분(5%)이 이건희 회장(3.38%)보다도 많은데, 경영진에 대한 견제와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제대로 해왔는지 매우 의문시되고 있다"고 이 회장을 직접 겨냥했었다.

이 회장은 오히려 "공개적으로 행사하는 것은 환영한다"고 맞받아쳤다. '공개적'이라는 단서를 단 것은 국민연금이 정부의 지배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한편으로는 재계가 '연금 사회주의'라며 강력하게 비판해온 것과 대조적으로 환영의 뜻을 보이면서 속내는 '할테면 해보라'며 강한 반발 의사를 전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곽 위원장의 얼굴에는 당장 화색이 돌았다. 곽 위원장은 "기업 관료계층이나 경제단체들과는 달리 이 회장께선 매우 통찰력 있는 의견을 보이신 것"이라며 고무됐다. "이 회장도 내 생각에 동의하는데 반대하는 사람들의 의도는 무엇이냐"며 날을 세우기도 했다.
같은 날 비슷한 시간,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들과 티타임을 가졌다. 분위기는 무거웠다. 착잡했다. 전날 재보선에서 참패했다는 사실이 이 대통령은 물론 모든 참석자들의 얼굴에 그대로 나타났다.

이명박 대통령

이명박 대통령

원본보기 아이콘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번 선거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무겁고 무섭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정부와 여당이 거듭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열심히 일했지만 국민들에게는 모자랐다는 자성과 함께 "앞으로 서민경제를 더 세심하게 챙기고 일자리를 만드는 일에 매진하겠다"고도 했다.

이 대통령은 또 "우리 정부가 친기업 친서민 정책을 펴왔는데 일부에서 왜 반기업적이라고 하느냐"면서 "경제계 인사들을 만나 직접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경제수석실에서는 곧바로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다음주중 경제5단체장들과의 오찬 간담회 일정을 조율하기 시작했다.

이 대통령이 경제5단체장과의 회동을 결심한 데에는 '오해를 풀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고 참모들은 분석했다. 당장 곽 위원장의 '공적 연기금의 주주권 행사'가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자 이를 직접 진화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본질은 친시장이며, 그 다음이 못따라오는 약자를 배려하는 것"이라며 "그 기조에 혼동을 주는 쓸데없는 이야기들이 안나왔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곽 위원장의 발언에 일침을 가하는 말이다. 곽 위원장이 '공적 연기금의 주주권 행사'를 주장하자, 청와대는 발칵 뒤집어졌었다. 주요 정책을 총괄하는 백용호 정책실장은 "반시장적 정책"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정부가 '공정사회', '친서민'을 국정기조로 삼고, 동반성장을 강력하게 추진해왔지만, 그 근간은 시장주의에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특히 '친서민=반시장'이라는 왜곡된 시선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 자리에 있었던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이 회장의 발언에 대해 "이 회장의 생각이 깊다, 수가 높다는 게 개인적인 느낌"이라며 "경제단체들이 불쾌하다고 하는 상황에서 (논란의) 한복판에 계신 분이 '그래야 한다'고 하니까 놀랐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의중을 헤아리다 보니, 이 회장의 내공을 읽은 셈이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