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아이폰4' 무료 화상통화 와이브로에서 허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간통신망서 세계 최초 허용, 3G망은 '아직'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KT가 '아이폰4'의 무료 화상통화 서비스인 '페이스타임'을 와이브로망에서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통신사가 자사 기간망에서 페이스타임을 허용한 사례는 KT가 처음이다.

30일 KT 는 자사 와이브로망에서 아이폰4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페이스타임 서비스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와이브로 정액 요금 사용자의 경우 에그를 이용해 페이스타임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KT가 와이브로망에서 애플 아이폰4의 '페이스타임'을 허용키로 했다.

KT가 와이브로망에서 애플 아이폰4의 '페이스타임'을 허용키로 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KT 김성철 상무는 "와이브로 정액 서비스 사용자에게 에그를 활용해 페이스타임 서비스를 허용할 계획"이라며 "에그를 활용할 경우 언제, 어디서든 아이폰4 사용끼리 무료 화상통화 시대가 열린 셈"이라고 말했다.
페이스타임은 아이폰4에 내장된 무료 화상통화 기능이다. 와이파이망에서 같은 아이폰4 사용자끼리 화상통화를 무료로 할 수 있다. 애플은 페이스타임 기능을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디지털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때문에 애플TV 등에서 아이폰4와 연결해 무료 화상통화를 즐기거나 이를 응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도 등장할 전망이다.

아이폰4의 페이스타임 서비스에 이동통신사의 기간 망을 개방한 사례는 KT가 세계 최초다.
해외 이동통신사들은 아이폰4의 자체 서비스인 페이스타임이 자사 음성 및 화상 통화 매출에 영향을 줄 것을 우려해 3세대(3G) 무선통신을 비롯한 기간통신망에서는 사용할 수 없게 했다. 때문에 아이폰4의 페이스타임은 와이파이망에서만 동작한다.

와이브로망에서 페이스타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와이브로망을 와이파이로 바꿔주는 '에그(Egg)'가 필요하다. 통신 서비스는 와이브로를 이용하지만 아이폰4로 접속하는 방식은 와이파이인 셈이다.

KT는 와이브로망에서 페이스타임은 허용하지만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는 아직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경쟁사인 SK텔레콤이 월 정액 요금 5만5000원 이상 사용자에게 mVoIP를 전면 허용하겠다고 밝힌 것과 대조된다.

김성철 상무는 "와이브로와 3G망 등에서 모바일인터넷전화의 품질이 아직 만족할만한 수준이 못된다"며 "향후 통화품질이 비약적으로 개선되거나 편의성이 높아지면 고려해볼 사안"이라고 말했다.

페이스타임 역시 3G망에서는 허용되지 않는다. 3G망에서 무료 화상통화 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기존 음성 및 화상 통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3G가 아닌 와이브로망이지만 KT가 기간통신망에서 애플의 자체 서비스를 허용했다는 점은 큰 의미가 있다"며 "가입자끼리 무료 통화가 가능한 모바일인터넷전화와 애플의 페이스타임을 비롯한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이동통신사의 비즈니스 중심이 음성에서 데이터로 급격하게 옮겨가고 있는 변화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