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줄넘기를 하면 종아리가 굵어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더걸스의 멤버 유빈이 날씬해진 모습을 공개하면서 줄넘기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줄넘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몸 전체 근육을 활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단순히 살을 빼는 것 외에도 바디라인을 균형 있게 만들어준다.

또 군살을 없애고 탄력을 줄 뿐만 아니라 심폐기능과 지구력까지 향상시켜 준다. 간단한 도구와 한정된 장소에서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하체로 도약하는 줄넘기 운동을 반복하다 보면 종아리의 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하지 않을까라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줄넘기는 도약과 착지라는 부분이 반복되기 때문에 종아리 근육에 상당히 자극을 주게 되는 운동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종아리 근육은 줄넘기라는 운동을 통해서 손상과 회복을 반복하면서 근육이 커질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하지만 장시간 수행하는 줄넘기가 장거리 달리기와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볼 때, 종아리 근육 섬유가 가늘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런 두 측면을 모두 감안해 보면 줄넘기는 종아리가 굵어질 수도 혹은 가늘어 질 수도 있는 운동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마라톤 선수에게 5km를 25분에 달리는 것은 가벼운 몸풀기에 불과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불가능한 일인 것처럼 어떤 운동이든 개인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이처럼 운동에 대한 반응은 개인적인 체형, 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서 적절히 조정을 해야 할 것이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줄넘기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종아리 사진을 찍어두고 줄넘기를 하면서 종아리가 굵어지는지 2~3개월 후 사지 사진을 찍어 비교해 보거나 사이즈 측정을 해보는 것이다.

이렇게 운동을 해 2~3개월간 변화가 긍정적이라면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도 상관 없겠다. 반대로 부정적이라면 운동방법을 바꾸는 편이 좋다.

하지만 하루에 30분 정도씩 하는 줄넘기 운동으로 종아리가 크게 굵어진다는 것은 드물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줄넘기 후 마사지나 족욕 등으로 뭉친 종아리를 풀어주는 것도 종아리 근육이 커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가벼운 스트레칭과 함께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의 줄넘기 운동은 효과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 운동법이라고 하겠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가정의학과전문의 이선호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