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식이 무너진 사회 교육을 다시 세우자④] "시간 남으면 게임하지 책은 왜 봐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책·신문 덮은 아이들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 "집에서 신문 보는 사람?" 20명이 모여 있던 강의실에서 손을 드는 아이는 단 세 명뿐이다. "자기가 안 읽어도 집에 신문 배달되는 사람은 손 들어주세요." 아까 세 아이의 손이 다시 올라간다. "요새 누가 신문을 봐요." "맞아. 인터넷(뉴스)도 잘 안 보는데." 장난 섞인 푸념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온다.

이 웃지 못 할 촌극은 교육열이 높다는 경기도의 한 지역 학원 강의실에서 벌어진 일이다.
현직 고등학교 역사교사인 홍모(32)씨는 초임 교사 시절 신문 스크랩을 과제로 낸 적이 있다. 반 아이들 대부분이 인터넷 출력물을 가지고 왔다고 한다. 신문을 구독하는 가정 자체가 거의 없다는 이야기다.

홍씨는 "요즘은 학부모부터가 신문을 안 봐요" 라며 "상황을 아니까 신문 관련 과제를 낼 때부터 인터넷에서 찾아오라고 시킵니다"라고 말했다.

학원에서 국어과를 담당하고 있는 전직 교사 이모(40)씨는 "책도 안 읽는데 신문을 보겠냐"고 토로했다. 그는 "수행평가 과제로 독후감을 한 번 낸 적이 있는데 네다섯 단위로 내용이 똑같았다"라며 쓴웃음을 지었다.
네이버 등 인터넷 포탈 검색을 통해 그대로 베껴서 냈다는 소리다. "책을 사기는 하는데 나머지 녀석들도 머리말이랑 꼬리말만 보고 대강 적어 냈다"라며 "진짜 책을 읽은 애들은 서너명도 안된다"고 이씨는 한탄했다.

◇그냥 안 읽어요=실제 중고등학생들의 독서량은 현저히 떨어진다. 올해 고 1이 된다는 김(16)모양은 "남는 시간에는 그냥 게임하지 책보는 애들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다른 이모(16)군도 "책 보라고 시키는 사람도 없다"고 거들었다. 한 달에 두 권 이상 보는 사람을 찾는 질문에 대답하는 아이들은 거의 찾을 수 없는 실정이다.

'학원이 바쁘거나 공부할 분량이 많다'거나 하는 이유보다는 '그냥 안 읽는다'는 대답이 대부분이었다.

교사들과 아이들의 현실 인식은 조금 차이가 있었다. 만나 본 대부분의 교사들이 인터넷 문화나 학원 등의 입시위주 교육 등을 책과 신문과 멀어지는 이유로 꼽았다.

반면 아이들의 대답은 한결 같았다. 시간이나 방법과는 상관없이 책이나 신문을 볼 이유가 없다는 것이었다.

정보통신이나 교육 환경의 변화가 책과 신문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기본 환경일 수 있지만 아이들에게는 그런 인식조차 없었다. 책과 신문은 그냥 관심 밖의 대상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해 발표한 '국민 독서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 초ㆍ중ㆍ고교생의 독서율은 89.1%로 전년도 90.6%에 비해 1.5%포인트 낮아졌다.

열 명 중 한 명 이상이 1년간 교과서나 참고서가 아닌 일반 도서를 한 권도 안 읽는다는 말이다.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교 때 하루 52분이던 독서 시간은 중학교 땐 38분, 고등학교 땐 34분으로 감소하다가 성인이 되면 29분으로 줄어든다.

◇성인도 책보다는 인터넷=이같은 풍토는 비단 학생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독서 시간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 우리나라 성인의 독서율은 학생들에게 부끄러운 수준이다.

위 조사에 따르면 성인 10명 중 3명이 1년에 책을 한 권도 안 읽는다. 연간 도서구입비도 9600원에 불과했다. 얇은 책 한권도 만원이 넘는 요즘 시세를 생각 할 때 일 년에 책 한권도 사지 않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어른들의 인식이나 행동부터가 책 읽는 환경 조성과는 거리가 있다.

책 읽는 사회 만들기 국민운동의 어희재 연구원은 "어른들이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아이들은 독서의 필요성조차 느끼지 못한다"며 "어릴 때부터 책을 읽어야 한다는 인식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부모를 중심으로 한 어른 세대의 역할이 중요한 데 그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또 한 방송국에서 보도된 제천의 초등학생 사례를 언급하며 "어릴 때부터 제천 기적의 도서관을 이용하던 초등학생이 서울로 전학을 가면서 부족한 도서관 시설에 실망하는 대목이 나온다"며 "그 초등학생이 '나에게 힘이 있다면 제천의 도서관을 뿌리 채 뽑아가고 싶다'고 말하는 것을 보면 우리의 독서 환경이 얼마나 열악한지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모 고등학교의 교사는 "책이나 신문을 가지고 하는 교육이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교육에 잘 활용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고등학생을 키우는 한 학부모는 "책이나 신문을 보라고 시키고 싶어도 성적관리를 생각하면 그럴 수 없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나 가장 주도적으로 독서교육을 이끌어야 할 어른들이 독서교육을 먼저 외면하고 있는 현실에서 아이들이 신문이나 책과 멀어지는 이유를 꼭 입시위주 교육이나 인터넷 문화에서만 찾을 필요는 없다는 지적도 나왔다.

[상식이 무너진 사회, 교육을 다시 세우자] 기사 더보기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박지성 기자 jiseo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