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피플&뉴앵글]툭하면 인터넷 끊기는 'IT의 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피플&뉴앵글]툭하면 인터넷 끊기는 'IT의 나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흥 IT강국' '십구단의 나라'

'IT 코리아'에 비견되는 인도 IT에 대해 쏟아지는 찬사들이다. 필자 역시 2006년 인도에 첫발을 내딛기 전 인도 앞에 붙은 화려한 '미사여구(美辭麗句)'에 매료됐었다. 인도로의 유학을 결심한 것도 이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기대는 금세 실망으로 바뀌었다. 안에서 겪는 인도 IT의 실상이 생각과는 너무 달랐기 때문이다.
첫인상부터 실망스러웠다. 인도의 수도 델리에 소재한 인디라 간디 국제공항은 꾀죄죄한 모습의 사람들과 그들에게서 풍기는 시큼한 냄새, 열악하기 짝이 없는 시설들로 가득했다. 공항을 나와 찌그러진 택시, 폭격 맞은 듯 엉망인 도로와 마주쳤을 때에는 'IT강국'이라는 생각은 추호도 들지 않았다. 8시간 전까지 머물러 있었던 인천국제공항의 모습과는 비교불가다. 굳이 비교하자면 한국의 버스터미널 수준 정도나 될까 모르겠다.

최근 겪은 일이다. 갑자기 인터넷이 끊겼다. 툭하면 인터넷이 끊기는 나라이기에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회사에서 실시하는 정기 서버점검의 일환일 수도 있으니까….'라고 이해하려 애썼다. 하지만 잠시 후 재개될 줄 알았던 인터넷은 사흘이 지나도 먹통이었다. 답답한 마음에 회사 사무실까지 찾아 갔지만, "기다리라"는 대답뿐이다. 인터넷은 결국 열흘이 지나서야 복구됐다. 이 열흘간 A/S를 해주려는 노력도, 미안하단 설명도 하나 없었다. IT강국이라는 나라에서 벌어진 일이라면 믿겠는가?

가난한 인도사람들에겐 IT강국은 한없이 멀기만 하다

가난한 인도사람들에겐 IT강국은 한없이 멀기만 하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곳 사람들은 '인도= IT 강국'이라는 등식에 쉽게 동의하지 못한다. 일상 어디에서도 IT강국의 면모를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인도를 짧게 접해본 여행객들마저도 'IT 강국'이라는 표현에 의구심만 잔뜩 안은 채 인도를 떠난다. 실제로 인도는 컴퓨터 보급률과 인터넷 이용률, 인터넷 속도 등 IT관련 지표들만 보면 세계 평균치에도 못 미치는 'IT 후진국'이다.

하지만 여전히 밖에선 인도를 IT강국으로 칭한다. 왜 그런 것일까? 바로 인도가 가진 '뛰어난 IT 인력' 때문이다. 인도는 십 수년 전부터 미국 등 선진국으로 이민 갔던 IT 고급 인력들에게 많은 돈을 쥐어주면서 다시 불러들였다. 이민자들은 속속 돌아오기 시작했다. 나날이 경제 성장을 이루는 모국(母國)에서 높은 급료를 받으면서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데, 굳이 타지생활을 고집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역이민 온 고급 IT인력들은 인도로의 아웃소싱과 투자를 이끌어냈다. 미국 실리콘 밸리와의 12시간 시차는 인도의 존재 가치를 높여줬다. 고급인력과 과감한 투자는 인도를 소프트웨어와 아웃소싱을 넘어 고부가가치 IT산업의 허브로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됐다. 인도는 생명공학(BT)과 연구개발(R&D) 시스템개발, 의학리서치 등에 있어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인도는 IT, BT 등에 있어 어느 나라보다 우수한 기술력을 지녔다. 그러나 이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두뇌 산업'이다. 실질적으로 인도에서 접하는 것은 열악한 IT인프라와 길거리를 어슬렁거리는 소의 모습뿐이다. 그러니 이곳 사람들은 오히려 'IT 강국'이란 말이 낯설다. 인도에서 평생 컴퓨터 한번 못 만져본 수억 명이라고 한다. IT는 이들의 삶에서 한없이 멀게만 느껴질 뿐이다. 갈수록 커지는 빈부의 격차만큼 '문명의 이기'에 대한 계층 간 차이도 점차 벌어지는 현실에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건 비단 나뿐만이 아닐 것 같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