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사토론' 이어 'PD수첩'도 2PM 재범 사태 재조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신문 문용성 기자]MBC 'PD수첩'이 최근 연예계 이슈로 떠오는 '2PM 재범 관련 사태'를 재조명한다.

오는 15일 방송될 '생생이슈' 코너에서 '2PM 재범 사태가 남긴 것'이란 제목으로, 인기 가도를 달리고 있던 아이돌 가수 그룹 2PM의 리더이자 재미교포 3세인 박재범이 팀을 탈퇴하고 고향인 미국 시애틀로 떠난 사안에 대해 다루는 것.
이는 재범의 한국 비하 발언 논란이 터진 지 4일만의 일. 그리고 가족들의 품을 떠나 한국에 온지 4년만의 일이다. 제작진은 이번 사태에서 논란이 되었던 발언들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말 한국을 비하했던 것인지, 그의 잘못은 그토록 치명적이었던 것인지 짚어본다.

이번 사태는 지난 5일 한 신문에 재범의 사적인 글이 공개되면서 시작됐다. 2005~2007년 사이 미국의 소셜네트워킹 사이트인 '마이스페이스(미국판 싸이월드)'를 통해 친구와 나눈 대화가 문제였다. 'Korea is gay' , 'I hate Koreans' 등의 발언은 곧 '한국비하'와 연결됐다.

네티즌들은 원문을 해석해 문제를 지적했고, 이는 곧 여러 언론을 통해 삽시간에 보도됐다. 곧바로 재범 본인과 소속사의 사과가 이어졌고, TV출연마저 중단하기로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비난에 논란 4일 만인 지난 8일 스스로 자진 탈퇴의 글을 남기고 한국을 떠났다.
첫 보도 이후 일주일간 관련기사는 약 1500여 건. 하루 평균 약 200여 건의 기사가 올라왔고, 포털사이트에서는 주간통합검색 1위를 차지할 만큼 파급력은 상당했다. 이에 'PD수첩'은 같은 멤버의 격려 메시지조차 '감싸기'라며 문제 삼고 자극적인 제목을 내세워 논란을 부각시키는 보도 태도와 단순히 네티즌들의 의견만이 전달되고 확대 재생산되는 언론의 구조적 문제점도 지적할 예정이다.

문용성 기자 lococo@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지역비하에 성희롱 논란까지…피식대학 구독자 300만 붕괴 강형욱 해명에도 전 직원들 "갑질·폭언 있었다"…결국 법정으로?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국내이슈

  • "5년 뒤에도 뛰어내릴 것"…95살 한국전 참전용사, 스카이다이빙 도전기 "50년전 부친이 400만원에 낙찰"…나폴레옹 신체일부 소장한 미국 여성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해외이슈

  • [포토] 수채화 같은 맑은 하늘 [이미지 다이어리] 딱따구리와 나무의 공생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PICK

  •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급발진 재연 시험 결과 '사고기록장치' 신뢰성 의문?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