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NHN-다음, 오픈마켓 위협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NHN에 이어 다음커뮤니케이션도 오픈마켓 진출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져 향후 포털업계와 오픈마켓간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NHN(대표 김상헌)이 오는 7월말 중소쇼핑몰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준비 중인 가운데 최근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도 다음의 아이디로 중소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다음측이 다음의 아이디 하나로 대형 쇼핑몰과 중소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는 '쇼핑원' 사업에 뛰어들기 위해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다음은 현재 신세계몰과 제휴를 맺고 쇼핑원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업계는 다음 역시 네이버와 같은 쇼핑몰 지원서비스를 시작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 관계자는 이에 대해 "먼저 대형 쇼핑몰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뒤 점차 중소쇼핑몰까지 서비스 대상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라면서도 "단순히 회원들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일뿐 오픈마켓과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우선 아이디 하나로 쇼핑몰들을 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한 후 결제시스템을 지원할 지 여부는 향후 결정한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업계는 사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다음도 앞으로 결제시스템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한편 이달 말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설 네이버는 제휴를 맺은 중소 쇼핑몰들을 대상으로 네이버 아이디 하나만으로 쇼핑과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네이버 체크아웃'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네이버는 결제시스템까지 제공할 예정이어서 오픈마켓들도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서비스 모델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쇼핑몰에서 별도 회원가입 없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고, 중소 쇼핑몰들은 네이버라는 포털사이트의 수천만명에 이르는 회원을 대상으로 판매에 나설 수 있어 포털사이트와 중소쇼핑몰의 '윈윈' 사례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중소쇼핑몰들은 자체적으로 쉽게 갖추기 어려운 결제시스템을 네이버로부터 지원받고 네이버를 통해 신뢰도도 더욱 높일 수 있어 호응도가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포털시장 1~2위를 차지하는 네이버와 다음의 이같은 시도는 향후 여타 포털사이트들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업계는 포털사이트들이 하나의 아이디로 독립쇼핑몰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잇따라 내놓을 경우, 결국 오픈마켓 사이트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어 두 업계간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결제시스템과 아이디를 지원하는 서비스가 오픈마켓 구조와 유사하다는 점도 이같은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오픈마켓의 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서비스가 시작된 것이 아니어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발휘할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하지만 포털들이 잇따라 그같은 서비스를 내놓는다면 오픈마켓과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맞붙게 될 가능성이 높아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