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국토부, ITS서비스 공모서 민간 혁신기술 3건 최종 선정

최종수정 2021.04.07 11:00 기사입력 2021.04.07 11:00

댓글쓰기

하나텍시스템, SK플래닛, SKT 등 민간기업 3곳 선정
올해 말까지 실제 도로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시범사업 진행

국토부, ITS서비스 공모서 민간 혁신기술 3건 최종 선정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국토교통부는 민간이 보유한 혁신 기술과 솔루션을 지능형교통체계(ITS)에 적용하는 ‘ITS 혁신기술 공모사업’ 3건을 최종 선정해 실제 도로에 시범 적용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는 첨단교통기술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학화ㆍ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ㆍ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이번 공모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민간이 가지고 있는 혁신기술과 국민 체감형 ITS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월 3일부터 24일까지 사업공모를 시작해 지난 5일 최종평가를 실시했다.


공모결과 총 57개 제안서가 접수됐으며, 1단계 평가에서 사업 내용의 참신성과 기술력, 효과를 중심으로 후보군을 압축(13개 사업)하고,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담은 제안서로 최종 대상사업을 선정하는 2단계 평가 방식을 적용했다.


최종 평가위원회는 ITS 분야 민간전문가 9명으로 구성해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서면 및 대면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3건의 사업을 선정했다.

국토부는 선정된 기술을 실제 도로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올해 말까지 진행하고 효과평가를 통해 사업성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번 공모사업은 공공 ITS 시장에 최초로 시도된 발주방식으로, 강소기업의 기술발전 뿐만 아니라 ITS 기술 혁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ITS 혁신을 위해 국민체감형 서비스와 교통안전 서비스 모델을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