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김맹녕의 골프영어회화] "홀 주변 브레이크를 읽는 노하우"

최종수정 2020.10.16 09:56 기사입력 2020.10.16 09:56

댓글쓰기

퍼팅을 할 때는 홀 주변 그린의 결로 브레이크를 읽는다.

퍼팅을 할 때는 홀 주변 그린의 결로 브레이크를 읽는다.



잔디 결은 영어로 그레인(grain)이다.


또 다른 용어는 냅(nap)이 있다. 그레인은 목재 및 석재의 표면에 나타나는 결을 의미한다. 골프에서 잔디 결이 중요한 이유는 퍼팅이나 칩 샷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린에서는 특히 속도와 경사까지 제어한다. 이른바 순결과 역결의 차이다. 홀 주변 잔디 결에 따라 구르는 방향을 감지할 수 있다. 잔디 결이 흐르는 반대 방향 홀 테두리(around the circumference of the hole)를 보면 된다.

보통 한 쪽은 온전하나 다른 쪽은 퍼팅한 공에 난타를 당해 상처 입은 경우가 많다(One side of the hole will appear sharply cut, while the other will appear shaggier). 이를 통해 잔디 결의 상태를 파악한다는 이야기다. 공은 잔디가 파여 상처난 방향 쪽으로 흐를 수 밖에 없다. 하와이와 괌, 제주도 등 섬이 대표적이다. 바다를 향한 내리막 경사 홀(ocean break)에서 정확하게 볼 수 있다.


공의 구름이 빠르기 때문에 상처난 홀 방향으로 퍼터 헤드를 겨냥하고 부드럽게 터치한다(hit it a big soft). 다이닝 퍼트(dying putt)다. 홀 근처에 다다른 공이 속도를 줄여 홀 속으로 들어가는 방법이다. 그린 색깔이 희고 결이 누워있을 때는 위즈 더 그레인(with the grainㆍ잘구름), 그린 색깔이 검고 결이 서있으면 어게인스트 더 그레인(against the grainㆍ안구름)으로 계산한다.


A: How do I judge the grain around the hole?(홀 주위 결을 어떻게 판단하나요?)

B: Check the grain around the circumference of the hole. One side of the hole will appear sharply cut, while the other will appear shaggier(홀 테두리를 확인하세요. 홀의 한편은 예리하게 잘려있는 반면 반대편은 온전합니다).


A: Which way do you think this putt will break?(이 퍼트는 어디로 휠까요?)


B: It'll about 2 inches to the right(오른쪽 2인치를 겨냥하세요).


글ㆍ사진=김맹녕 골프칼럼니스트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