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2년간 수컷으로 살았는데 알고보니 '암컷'…일본 놀래킨 이 동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日 텐노지 동물원 하마 '겐짱'
수컷→암컷으로 성별 정정돼

일본에서 장장 12년간 수컷으로 여겨졌던 하마가 사실은 암컷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오사카 텐노지 동물원 하마 '겐짱'. [사진=텐노지 동물원 SNS 갈무리]

오사카 텐노지 동물원 하마 '겐짱'. [사진=텐노지 동물원 SNS 갈무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23일 현지 언론은 일본 오사카 텐노지 동물원에서 사육 중인 하마 '겐짱'이 태어난 지 12년 만에 수컷이 아닌 암컷으로 성별이 정정됐다고 보도했다. 겐짱은 지난 2017년 5살의 나이로 멕시코의 한 야생동물 공원에서 오사카 텐노지 동물원으로 옮겨졌다. 당시 겐짱은 수컷으로 분류됐는데, 성장할수록 뚜렷해져야 하는 성별 증후가 겐짱에게서는 보이지 않았다. 심지어는 수컷 생식기도 발달하지 않았다.


이 외에도 겐짱은 암컷 하마를 향해 구애하는 소리를 내거나 꼬리를 프로펠러처럼 흔들며 배설물을 뿌리는 등, 수컷 하마의 특징적인 행동을 일절 하지 않았다. 이에 의아함을 품은 사육사들은 겐짱에 대한 DNA(유전자 검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 겐짱은 수컷이 아닌 암컷 하마였다는 것이 드러났다.

탠노지 동물원 측은 "당시 겐짱의 멕시코 사육사로부터 성별이 수컷이라고 들었다"라며 "뒤늦게 확인해보니 세관 서류에서는 겐짱의 성별이 암컷으로 기재돼 있었다. 세관에서 동물원으로 서류가 이관될 때 실수가 발생한 것 같다"고 오류를 바로잡았다. 기요시 야스후크 탠노지 동물원 부원장은 "성별을 재확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게 됐다"며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유의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동물의 성별이 바뀌는 경우는 종종 있어왔다. 지난 1월에는 쓰촨성 청두 자이언트 판다 연구소에 속해있는 자이언트 판다 '허예'가 수컷이 아닌 암컷으로 판별돼 놀라움을 샀다. 허예의 사육사는 "허예가 막 태어났을 때, 허예의 성별은 수컷 쪽에 가까웠다"며 "많은 소변량과 활기찬 성격, 큰 키 같은 특징을 보여 모두가 수컷이라고 확신했다. 하지만 4살이 되어가도록 수컷 판다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았고, 이에 DNA 검사를 진행했는데 암컷 판다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전했다.




고기정 인턴 rhrlwjd031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형욱 해명에도 전 직원들 "갑질·폭언 있었다"…결국 법정으로?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