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책 읽는 문화' 만든다…국민에게 책·장미 선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 책의 날' 맞아 대규모 행사·캠페인
유인촌·황정민 '맥베스' 함께 낭독
인생 책 추천하면 문화상품권 등 증정

정부가 '세계 책의 날(23일)'을 맞아 서울 광화문 해치마당을 비롯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 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에서 책을 사는 사람에게 꽃을 선물한 '세인트 조지의 날'과 윌리엄 셰익스피어·미겔 데 세르반테스가 서거한 날에서 유래한 기념일이다. 유네스코 총회에서 1995년 제정했다.


정부 '책 읽는 문화' 만든다…국민에게 책·장미 선물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체부는 야외도서관으로 재단장한 해치마당에서 국민에게 책과 장미를 함께 선물한다. 전자는 출판계에서 추천받은 수필, 학술서적 등이다. 관계자는 "지역 서점에서 구매했다"며 "독서 취약계층을 위한 큰 글자책과 점자책도 다수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기념행사는 광화문 세종 라운지에서 열린다. 정부와 공공기관은 물론 출판계, 도서관계, 문학계 관계자들이 책 선물 행사, 낭독회, 북 토크 등에 참여해 책과 독서의 중요성을 되새긴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국무회의에서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들에게 책을 선물하고 기념식을 방문한다. 배우 황정민 씨와 함께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낭독한다. 유 장관은 셰익스피어 연극 '햄릿'에서 주연한 경험이 있다. 황 씨도 연극 '리처드 3세' 등에 출연하며 셰익스피어를 향한 애정을 보여왔다.


북 토크에는 '책, 이게 뭐라고'·'댓글부대' 장강명 작가와 '숭례문학당'을 운영하는 김민영 작가가 출연한다. 주제는 '더 많은 책, 더 넓은 세계.' 독서에 대한 참신한 통찰과 재치 있는 소회를 전할 예정이다.

정부 '책 읽는 문화' 만든다…국민에게 책·장미 선물 원본보기 아이콘

온라인에서는 작가, 책 콘텐츠 유튜브 창작자들이 '나의 인생 책, 추천하기'를 한다. 책을 소개하고, 지인 세 명을 지목해 추천을 이어가는 챌린지다.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 등을 선물한다. 이 밖에도 교보문고와 예스24는 책 선물 온라인 캠페인 '책은 또 하나의 세계, 책을 선물하세요', 한국도서관협회는 독서 인증사진 챌린지 '책을 읽자, 도서관 가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공모 '독서의 달 슬로건' 등을 각각 진행한다.


출판사와 서점, 전자책 플랫폼도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창비는 오는 28일까지 서울 마포구 망원동에 '반짝 매장'을 열고 체험행사와 북 토크를 진행한다. 온라인 교보문고는 책 세 권을 장바구니에 담아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해당 도서를 선물한다. 예스24는 유튜브 생방송으로 책 읽는 생일 파티 행사를 개최하고, 알라딘은 작가 서른 명이 추천한 책을 구매하면 '책가도' 봉투와 카드를 증정한다.


유 장관은 "'세계 책의 날'은 달라질 독서문화 진흥 정책의 시작점"이라며 "독서·인문·문학·도서관 정책 간 연계, 부처 간 협력 강화, 예산 확보 등으로 책 읽는 문화를 전방위적으로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피해자 수백명 점거에…티몬, 결국 새벽부터 현장 환불 접수 시작 위메프 대표 "환불자금 충분히 준비…피해 없도록 하겠다" 대통령실까지 날아온 北오물풍선…용산 "심각함 인식, 추가조치 검토"(종합)

    #국내이슈

  • 밴스 "해리스, 자녀 없어 불행한 여성" 발언 파문…스타들 맹비난 '희소병 투병' 셀린 디옹 컴백할까…파리목격담 솔솔[파리올림픽] 올림픽 시작인데…파리서 외국인 집단 성폭행 '치안 비상'

    #해외이슈

  • [포토] 찜통 더위엔 역시 물놀이 오륜기에 보름달이 '쏙'…에펠탑 '달빛 금메달' 화제 [파리올림픽] [포토] 복날, 삼계탕 먹고 힘내세요

    #포토PICK

  • 렉서스 고가 의전용 미니밴, 국내 출시 현대차 전기버스, 일본 야쿠시마에서 달린다 르노 QM6, 가격 낮춘 스페셜모델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프랑스 자유와 혁명의 상징 ‘프리기아 캡’ '손절' 하는 순간 사회적으로 매장…'캔슬 컬처'[뉴스속 용어] [뉴스속 용어]티몬·위메프 사태, ‘에스크로’ 도입으로 해결될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