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재집권시 무역 리스크…한은 "중장기 對미 수출 효과 약화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우리나라의 對미국 수출구조 변화' 보고서
1분기 대중 수출액 상회한 대미 수출액
높은 생산비용, 무역제재 등 리스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리 기업들의 대(對)미국 투자로 인한 수출 증대 효과는 중장기적으로 점차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올해 치러질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정부가 재집권할 경우 우리 수출이 더 위협받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이 18일 공개한 'BOK 이슈노트: 우리나라의 대미국 수출구조 변화 평가 및 향후 전망'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대미 수출액(310억달러)이 대중 수출액(309억달러)을 상회했다. 이는 2003년 2분기 이후 처음 있는 일로, 중국·아세안 등 글로벌 생산거점 국가를 통해 미국으로 향하는 수출까지 고려하면 대미 수출이 우리 총수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더 커졌다고 할 수 있다.

대미·대중 수출비중 비교. 자료=ADB MRIO, 한국은행 조사국 시산

대미·대중 수출비중 비교. 자료=ADB MRIO, 한국은행 조사국 시산

원본보기 아이콘

다만 일각에서는 대규모의 대미 무역흑자 탓에 한국에 대한 무역 제재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과거 미국은 한국을 대상으로 한 무역수지 적자폭이 커지거나 자국 산업 보호에 관한 여론이 힘을 입을 때 각종 무역제재를 강화한 사례가 있다. 특히 2017~2018년 중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FTA 재협상을 추진하고 세이프가드(특정 수입품에 관해 급하게 수입량을 제한하거나 관세를 인상하는 정책) 등을 시행한 바 있다.

이날 진행된 보고서 관련 브리핑에서 남석모 조사국 국제무역팀 과장은 "과거 트럼프 집권 시기에 있었던 정책 등을 돌아봤을 때 무역 제재를 강화할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면서도 "선거 운동을 할 때와 집권 후 정책을 실제로 했을 때 판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아직은 단언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선을 그었다.


구조적인 측면도 있다. 보고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우리 수출은 반도체 경기 개선과 대미 수출 호조에 힘입어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같은 흐름이 지속될 전망"이라면서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미국은 산업구조 특성상 수입 중간재 투입 비중이 작고, 생산 비용은 높아 우리 기업들의 대미 투자에 따른 수출 증대 효과는 점차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은에 따르면 품목별로 봤을 때 최근 미국 내 친환경 제품 수요 증대와 인프라 투자 진행으로 전기차, 이차전지, 양극재 등 화공품, 기계류 등이 크게 확대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반도체, 배터리 기업들의 미국 내 직접투자와 공장신설이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이들 품목에 대한 미국 내 수요는 지속될 예정이다.

다만 미국의 제조업 생산 구조는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중심으로 자국 산업 투입 비중이 높은 반면, 수입 유발률은 낮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미국의 높은 생산비용 때문에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동반 진출이 어려운 점도 대미 외국인직접투자(FDI) 확대에 따른 수출증가의 지속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보고서에 의하면 중국·베트남 등으로는 중소기업 투자비중이 40% 이상을 차지했으나, 미국으로는 그 비중이 20%를 하회한다.


게다가 앞으로 소비시장 내 자동차 등 기존의 주력 수출품목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등 첨단분야에서도 미국의 시장 내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에 보고서는 "우리 정부와 기업은 최근의 양호한 대미 수출실적에 안심하기보다, 통상정책적·산업구조적 리스크에 집중하면서 이에 대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박유진 기자 geni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