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어촌公 전남, 저수지 재해예방계측사업 71억원 투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본부장 조영호)가 자연재해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저수지 재해예방계측사업에 올해 71억을 투입한다.


18일 전남본부에 따르면 ‘재해예방계측사업’은 저수지와 방조제 제방에 ICT기반 계측시설을 설치,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위험 요소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사업이다.

제방변위계측기는 제방 사면의 변형을 실시간 계측해 예,경보하는 시설로 전남에는 22곳에 설치돼 있다.[사진제공=농어촌公 전남]

제방변위계측기는 제방 사면의 변형을 실시간 계측해 예,경보하는 시설로 전남에는 22곳에 설치돼 있다.[사진제공=농어촌公 전남]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2003년부터 지금까지 재해예방계측사업으로 설치된 계측시설은 총 249개소에 이른다.

전남본부는 규모에 따라 500만㎥ 이상 저수지 댐 10곳에 지진가속도 계측기를, 총 저수용량 30만t 이상 저수지 189곳과 포용조수량(최고 만조시 간척지에 유입되는 조수량) 500만t 이상인 방조제 28곳에는 제방누수계측기를 설치해 지하수위 계측과 댐마루 누수 취약 구간을 확인하고 있다.


또 총 저수용량 5~30만t 규모의 저수지 중 제방 높이 14m 이상인 22곳에는 제방변위계측기를 설치해 제방 사면의 변형을 실시간 계측해 예·경보하고 있다.


전남본부는 올해 총 71억 원을 투입해 16지구에 제방누수계측기를 설치하는 한편, CCTV와 강우량계, 유량계 등 다양한 계측장비를 추가로 설치해 재해대비 통합계측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극단 기후 현장이 잦아짐에 따라 기존 설치 시설에 대한 빈틈없는 관리와 함께 계측장비 확대와 추가를 계속해 재난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시설 운영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조영호 본부장은 “과거에는 재해가 발생하면 일상으로 빠른 복귀를 위한 신속한 피해 복구가 우선이었다면 대규모 재해가 발생하는 최근에는 예방 중심의 대비가 그만큼 중요해졌다”며 “대비에 중점을 두고 디지털 기술을 더한 스마트 통합 시스템을 촘촘히 구축함으로써 집중호우와 이상기후에 대비한 인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에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육봉 기자 baek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