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대한 자료 AI가 분류 뚝딱! 경찰 수사 기간 획기적 단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찰청, 과학치안 R&D 성과 전시회
'AI 수사자료 분석 시스템' 공개
보이스피싱 조직 추적기술도 소개

방대한 양의 수사자료를 인공지능(AI)이 자동으로 분류·분석해 수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경찰청은 17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청사에서 '제2회 과학치안 연구개발(R&D) 성과 전시회'를 열고, 성과물 중 하나인 'AI 수사자료 분석 시스템'을 공개했다.

방대한 자료 AI가 분류 뚝딱! 경찰 수사 기간 획기적 단축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존에는 통신사·금융기관별 많은 양의 수사자료를 수사관이 일일이 수기로 정리·분석해야 해 장기간이 소요됐는데, AI 분석 시스템을 통해 수사자료를 범죄 유형에 맞춰 표준화하는 작업과 상관관계 분석, 용의자 식별, 시각화 분석, 보고서 생성 등의 업무를 손쉽게 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수사자료 분석과 용의자 추적·검거가 신속하게 이뤄져 수사 지연으로 생기는 국민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이동통신 악용 보이스피싱 대응 기술'도 함께 소개됐다. 이동통신망 내 보이스피싱 조직으로 추정되는 회선을 감지하고 중국 등 해외 IP를 추적해 범죄조직의 본거지를 찾아내는 기술이다.


보이스피싱 범죄에 쓰이는 국내 불법 콜 중계기를 추적하는 '보이스피싱 콜 중계기 추적 차량'도 실용화를 준비 중이다.

이 밖에 CCTV 영상 속에서 아동학대 의심 부분을 검출·요약할 수 있는 '아동학대 영상분석·요약 시스템'과 '겹친 지문 신속분리 시스템', 구조요청자 및 신변보호대상자의 위치를 신속하게 탐지하는 '스마트폰 정밀 측위 기술' 등 국민 안전과 관련된 신기술이 공개됐다.


평소에는 액체 상태지만 힘을 가하면 경화하는 비뉴턴 유체의 성질을 이용해 강력범죄자 제압·검거용 장비를 개발하는 '용의자 검거용 비뉴턴 유체 발사 시스템', 향후 부족한 경찰 인력을 보조하며 함께 순찰 활동을 할 '4족 보행 순찰 로봇' 등 미래사회 치안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들도 소개됐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과학기술을 통해 경찰업무 전반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려는 '과학치안'의 노력이 속속 결실을 보고 있다"며 "현재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외국 연구기관과의 협력 범위를 확장하는 글로벌 R&D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치안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19일까지 3일간 열리며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관람 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