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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현장 중심 PM 체계 도입…GTX 전담조직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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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은 현장 중심의 프로젝트 관리(PM) 체계로 조직을 개편하고, 인사 발령을 단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철도사업 공사 기간을 준수하고 예산 집행력을 강화하는 취지다.


국가철도공단 사옥 / 사진제공=국가철도공단

국가철도공단 사옥 / 사진제공=국가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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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은 기존 6본부 2실 1원 5지역본부를 7본부 1원 6지역본부(지역 사업단 PM 총 35개)로 개편했다. 그동안 철도공단은 사업 단계와 공사 종류에 따라 주관부서가 분산돼 있었다. 이에 부서 간 유기성이 떨어지고 업무가 지연되는 등 적기 공정 준수를 저해하는 요인이 발생해 왔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철도공단은 현장 중심 PM 체계를 도입했다. 사업단장이 각 분야(토목·궤도·건축·전철 전력·신호통신·토지 보상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형태로, 공정 진행과 예산 집행 현황을 더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정 중요 과제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과 철도 지하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담 조직도 신설했다. 또 민간투자사업 확대에 대비하고 철도공단의 설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간 분리됐던 건설과 시스템 설계를 하나의 본부로 통합했다.


아울러 안전본부에는 중대재해를 예방하고자 '공사 중지권'을 부여하고, 기존 연구조직을 철도혁신연구원으로 탈바꿈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토록 했다.

신설된 사업관리 조직은 사업 규모·단계에 따라 사업단장을 처장·부장·차장급으로 분류하고, 사업관리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들로 채웠다. 특히 차장급 사업단장은 직위 공모를 통해 지원받은 후 이사장 심층 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했다. 나아가 철도공단 최초로 인재개발처장, 기획예산처장 직위에 업무 능력과 리더십을 겸비한 여성 간부도 배치했다.


이성해 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현장 중심 PM 체계의 조직 개편 및 인사 발령은 제2의 창립에 견줄 만큼 철도공단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터닝포인트"라며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철도 건설을 위해 새로운 조직 체계에서 직원 모두가 역량을 결집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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