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송군, ‘8282 민원처리’ 1분기 운영 결과 보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활밀착형 서비스지원

“모두가 잘 사는 청송”

산소카페 청송군에는 전화 한 통이면 달려와 전등 교체, 수도 누수 등 생활 곳곳에 있는 사소한 민원을 해결해주는 든든한 아빠 같은 존재가 있다.


바로 지난 2023년 1월 처음 선뵌 ‘8282 민원 처리’ 서비스이다.

8282 민원처리 모습.

8282 민원처리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8282 민원 처리 서비스’는 청송군에 주민등록 된 모든 가구가 연 4회 이용할 수 있으며, 지원범위는 빈집, 창고, 상가 등을 제외한 실제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 한한다. 취약 가구(65세 이상 단독·부부, 차상위·기초생활수급자 등)의 경우 회당 5만원 이하의 재료를 지원해주며, 이 외의 일반가구는 직접 재료 준비 후에 신청하면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024년 1/4분기 운영 결과 808가구 1738건이 접수됐으며, 이 중 96.8%인 782가구 1690건의 민원을 처리했다. 기동반이 해결하지 못한 민원은 전문 업체에 직접 인계해 민원인들의 불편함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 65세 이상 노령층과 기초·차상위 등 소외계층이 전체 접수의 9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그동안 생활에 불편함이 있어도 참고 살던 소외계층들의 정주 여건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구 수 대비 이용률은 8개 읍·면 중 파천면이 12%로 가장 높았으며, 그 외 읍·면에서도 모두 골고루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8282 민원 처리팀’은 지난 3월 청송군 시니어클럽, 생활지원사 교육 현장 등을 방문해 사업 홍보를 했으며, 앞으로 청송군민 모두가 한 명도 빠짐없이 ‘8282 민원처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윤경희 군수는 “요즘 ‘청송군의 1등 효자는 8282민원처리팀이다’라는 말을 자주 들어 참 뿌듯하다”며 “5월부터는 여름철 폭염을 대비해 방충망 수리·보수 접수를 시작한다고 하니 많은 신청을 바라며, 앞으로도 군민들이 몸소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해 모두가 잘 사는 청송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영남취재본부 김귀열 기자 gold683011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