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화 45년 경험 축적 '항공엔진' 1만번째 출하…"150조 시장 공략 시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79년 ‘팬텀’부터 ‘보라매’까지 엔진 생산
400억원 투자 5000평 스마트 엔진 공장 착공
국내 유일 설계·생산·MRO 통합 역량 확보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45년 만에 누적 엔진 1만대 생산을 달성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는 15일 창원1사업장에서 1만번째 엔진인 공군 TA-50 훈련기의 F404엔진을 생산하면서 ‘항공엔진 1만대 출하식’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출하식 이후에는 대한민국 최초 국산 전투기인 KF-21에 장착할 F414엔진을 생산하기 위한 스마트 엔진 공장 착공식도 했다. 6세대 전투기 엔진의 개발 플랫폼 선제 확보에 나선 것이다.


2025년까지 약 400억원을 투자해 1만6500㎡(5000평) 규모로 조성되는 엔진 공장은 IT 기반 품질관리와 물류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공장이다. 축적된 역량으로 항공엔진 분야의 생태계를 구축해 2030년대 중후반까지 글로벌 수준의 독자적인 항공엔진 기술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명주 경남도부지사, 석종건 방위사업청장, 홍남표 창원시장, 유재문 공군 군수사령관, 안상민 해군 군수사령관, 박종승 국방과학연구 소장, 손재홍 국방기술진흥연구 소장, 허건영 국방기술품질 원장 등 민관군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설계·시험·인증까지 기술 확보… “1800대 이상 독자기술로 엔진 생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1사업장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79년부터 생산해 온 항공엔진들이 시대별로 전시돼 있다. [사진제공=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1사업장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79년부터 생산해 온 항공엔진들이 시대별로 전시돼 있다. [사진제공=한화에어로스페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9년 공군 F4 전투기용 J79엔진 창정비 생산을 시작으로 45년간 항공기와 헬기, 선박 등에 탑재되는 엔진 등 모두 1만대를 생산했다.


이 과정에서 ▲엔진 설계 및 해석 ▲소재 및 제조▲시험 및 인증 등 항공엔진 전반에 걸친 기반 기술과 시스템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도미사일엔진, 보조동력장치(APU) 등 1800대 이상의 엔진은 독자기술로 개발, 생산했다.


또 공군의 주력기 엔진 생산과 함께 45년 동안 총 5700대의 엔진을 유지·보수·정비(MRO)하는 등 국내에서 유일하게 엔진 설계부터 소재 및 제조, 사후 관리까지의 통합 역량을 보유했다.


1만5000파운드급 독자 엔진 개발… “2029년 150조원 시장 도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1사업장에서 엔진을 점검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임직원들 모습 [사진제공=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1사업장에서 엔진을 점검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임직원들 모습 [사진제공=한화에어로스페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엔진 1만대 생산 및 공장 증설을 시작으로 2030년 중후반까지 정부와 함께 KF-21엔진과 동급 수준인 1만5000파운드급 엔진의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전투기급 독자 엔진 기술을 확보해 자주국방은 물론 2029년께 150조원이 넘어설 전망인 글로벌 항공엔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기존엔 해외 업체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국내에서 생산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내 수십개 업체와 함께 항공엔진 분야 생태계를 조성해 첨단 독자 엔진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무인기, 민항기 엔진 등을 추가로 개발한다는 중장기 전략도 이날 공개했다.


인공지능(AI), 유무인복합운용 등이 요구되는 6세대 전투기 엔진의 핵심 기술인 ‘엔진 일체형 전기 시동 발전기(E2SG)’, 세라믹 복합소재개발 등 선행 기술도 확보해 자주국방을 위한 미래 전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한화 우주사업 역량 [이미지출처=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 우주사업 역량 [이미지출처=한화에어로스페이스]

원본보기 아이콘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영상 축사에서 “항공엔진은 극소수의 국가만 보유한 첨단기술의 집약체이자, 항공우주산업 주도권을 결정짓는 핵심기술”이라며 “한화가 그동안 축적한 기술은 대한민국 국방력 강화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재일 한화에어로페이스 대표는 “육해공군, 정부, 참여업체 모두 힘을 모아 해외에 의존했던 항공엔진의 기술 자립도를 높이고 대한민국 항공산업과 방위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