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의회 5·18특위 "5·18진상조사위 무책임한 태도 강력 규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실·왜곡 조사보고서 폐기…종합보고서 초안 신속 공개 촉구

광주광역시의회 5·18특별위원회(위원장 정다은)는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무책임한 태도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5·18특위는 29일 민변 광주지부와 함께 성명서를 발표하고 “‘군경 피해’, ‘무기고 피습’과 같이 사실관계를 왜곡한 개별 조사보고서는 바로잡고, ‘발포 명령’, ‘암매장’ 등과 같이 부실한 개별 조사보고서는 최대한 수정·보완하며, 불가능하다면 개별보고서 자체를 불채택·폐기하라”고 말했다.

광주시의회 5·18특위 "5·18진상조사위 무책임한 태도 강력 규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가해자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합리화하고 왜곡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는 계엄군의 ‘진술자료집’은 공개해서는 안 된다”면서 “개별보고서의 왜곡을 ‘종합보고서’에서 바로잡을 수 있도록 종합보고서 초안을 신속히 공개하고 외부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라”고 강조했다.


또 “사법부 판결을 부정, 서술상 명백한 오류와 왜곡, 개별보고서간 모순이나 부정합, 문서의 신뢰를 해치는 오탈자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견됐다”며 “조사결과보고서는 신뢰할 수 없는 ‘부실·왜곡보고서’다”고 지적했다.


진조위 조사방식에 대해서는 “지난 4년 동안 조사기획과 설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대인조사와 문헌조사를 진행했고 왜곡된 증거들을 무차별적으로 수집하였다”면서 “공청회, 청문회, 특검 등 5·18진상규명특별법에서 부여한 권한마저 제대로 활용하지 않아 주요 증거들을 수집할 기회를 스스로 포기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활동 종료가 임박한 지난해 12월 말에 이르러서는 밀린 숙제를 처리하듯 조사과제들을 한꺼번에 의결하며 전원위 의결을 재촉했다”며 “오늘날 지적되는 여러 문제를 사전에 교정할 의무를 방기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2019년 12월 출범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는 2023년 12월 26일 공식 조사 활동을 종료하고 지난 2월 29일부터 개별보고서를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오는 6월 26일 이전까지 종합보고서 작성해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