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두산, '창바이산'으로 유네스코 등재…中명칭 확산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두산, 국제사회서 中명칭으로 불릴 우려
"북한 부분 백두산도 유네스코 등재 기대"

백두산 천지

백두산 천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영토에 속하는 백두산 부분이 중국명 '창바이산(長白山)'으로 유네스코(UNESCO) 세계지질공원에 등재됐다.


중국이 자국 영토 부분을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한 것을 문제 삼긴 힘들지만, 앞으로 백두산이 국제사회에서 창바이산으로 더 많이 불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8일 유네스코에 따르면 유네스코 집행이사회는 전날 창바이산을 비롯한 18개 후보지를 신규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했다. 이에 따라 세계지질공원은 총 213곳(48개국)으로 늘었다.


유네스코는 창바이산에 대해 "지린성 남동부에 있는 화산활동의 야외교실 같은 곳"이라며 "가장 잘 보존된 화산으로 화산이 형성되는 과정을 연구할 수 있는 곳이며 정상에 있는,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크고 높은 화산호인 천지는 절경을 선사한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백두산은 4분의 1이 북한, 4분의 3이 중국 땅에 해당한다. 천지는 약 54.5%가 북한이다. 앞서 중국은 2020년 자국 영토 부분 백두산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해달라고 유네스코에 신청한 바 있다.

북한 영토에 해당하는 부분은 유네스코에 신청했지만 절차가 늦춰지면서 아직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백두산이 한국명보다는 중국명 창바이산으로 더 불려질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우리 외교부는 원칙적인 입장만 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승인은 백두산의 지질학적 보호가치에 따라 관련 절차에 따라서 결정된 것으로 안다"며 "관련된 동향을 계속 주시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상미 주유네스코대사는 집행이사회 결정 직후 "백두산은 한국인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산"이라며 "앞으로 등재되지 않은 나머지 부분의 세계지질공원 지정 추진도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