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치에프알 소액주주 뿔났다…'자사주 매입 안건' 표대결 예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2년 사상 최대 실적 이후 경영진·주주 갈등 표출
자사주 매입과 소각 요구 목소리에 소극적 대응
주주연대,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로 12.5% 결집

통신장비업체 에치에프알 소액주주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뭉쳤다. 오는 29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자사주 취득과 소각, 감사 선임 등을 안건으로 상정해 표대결을 예고했다.


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에치에프알 주주연대는 22일 기준으로 지분 12.5%(168만6686주)를 확보했다.

주주연대는 지난해 주총서 에치에프알 경영진이 주주친화적 업체로 거듭날 것을 약속했으나 1년 동안 바뀐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경영진은 지난해 3월 24일 주총 당시 참석한 주주 의견을 반영해 ▲가이던스 및 향후 사업비전 공유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분기 배당 검토 ▲기업설명활동(IR) 강화 대책 마련 등을 공지하기로 했다.


에치에프알은 SK텔레콤 선임연구원 출신 정종민 대표가 2000년 설립한 통신장비 제조업체다. 최대주주인 정 대표는 지분 29.5%(398만1653주)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 1642억원, 영업손실 84억원, 순이익 1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5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주주연대는 주주제안을 통해 올해 상반기까지 1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매입하는 방안과 보유 중인 자기주식 소각 등을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법무법인 위온의 허권 변호사를 감사로 선임하는 안건도 제안했다.

주주제안의 안건 통과를 위해 지난 22일부터 전자위임 시스템을 이용한 의결권 대리행사에 집중하고 있다. 주총 전까지 소액주주를 최대한 끌어모아서 최대주주 측과 표 대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에치에프알과 주주연대 측은 지난해부터 갈등 양상을 보였다. 에치에프알은 2022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프론트홀의 북미 수출 호조로 매출액 3663억원, 영업이익 902억원을 기록했다. 프론트홀은 이동통신의 무선 접속망에서 디지털 데이터 처리장치와 원격 무선 신호 처리장치를 연결하는 5세대 이동통신 장비다.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으나 주주친화 정책에 인색한 모습을 보이면서 주주연대는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주주행동주의 플랫폼 '헤이홀더'를 통해 의결권을 결집하기 시작했다. 에치에프알은 지난해 6월 주가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 목적으로 41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취득하기로 했다.


헤이홀더 대표를 맡고 있는 허권 변호사는 "정부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하며 상장사의 주주환원을 독려하고 있다"며 "에치에프알은 주주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주연대는 함께하기로 한 주주가 늘고 있으며 의결권을 맡긴 주식 수도 시간이 흐를수록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